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7.27 14:33

장관 교체 대상 부처로 산업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환경부·문화체육관광부 등 거론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사무실로 이동하며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사무실로 이동하며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28일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을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할 것으로 27일 전해졌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다음 주 중 산업통상자원부 등 3∼4개 부처를 대상으로 한 개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임 산업부 장관에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유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일부 부처의 경우 막판 인선 작업에 시간이 걸려 다음 주 중에는 산업부 1개 부처에 대해서만 개각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윤 대통령은 집중호우 피해가 어느 정도 수습됐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도 기각되면서 인적 쇄신을 통해 국정에 더욱 강한 드라이브를 걸겠다고 판단한 것으로 관측된다. 

이어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28일쯤 이동관 특보를 신임 방통위원장으로 지명하는 인선을 단행할 것으로 안다"며 "윤 대통령은 방통위원장 자리를 더 이상 비워둘 수 없다고 결정한 것"이라고 전했다.

여권에서는 지난 5월 말 한상혁 전 방통위원장이 면직된 이후부터 이 특보가 사실상 차기 위원장 후보자로 낙점됐다는 견해가 우세했다. 

또 다른 여권 고위 관계자는 "이 특보는 기자 출신에다 MB정부 청와대 대변인과 홍보수석을 지낸 언론·방송 전문가"라며 "이 특보는 정무적 감각 등 방통위원장에게 필요한 경험과 자질을 갖춘 적임자라는 평가가 많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이 특보를 둘러싼 자녀 학교폭력 의혹도 일단락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실 차원에서 이 특보 자녀의 학폭 논란을 검증한 결과 '문제없다'는 결론이 나왔다"며 "학폭 피해자 중 한 명으로 지목됐던 당사자가 일방적인 괴롭힘이나 폭력이 없었고, 지금까지도 교우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취지의 입장문을 내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이 특보에 대한 방통위원장 지명을 윤석열 정부의 언론장악 시도라며 반대하고 있어 향후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지명 이후 다음 주 중 순차적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장관 교체 대상 부처로 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거론된다. 이 가운데, 이창양 산업부 장관의 교체는 확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후임자로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유력하다. 박 실장은 지난 6월 29일 소폭 개각 때 산업부 장관에 지명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국무조정실도 교육부와의 국립대 사무국장 '나눠 먹기 논란'에 연루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인사가 미뤄졌다.

한편, 산업부를 제외한 다른 부처의 경우 막바지 인선 작업이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적임자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 일부 부처 장관은 유임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