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7.27 14:56
성남시청사 전경(사진제공=성남시)
성남시청사 전경 (사진제공=성남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성남시가 오는 8월 17일부터 10월 26일까지 '세계유산, 조선왕릉'을 주제로 한 인문학 프로그램을 10회 운영한다고 27일 발표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한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돼 모두 540명의 시민이 해당 프로그램에 무료 참여할 수 있다.

인문학 프로그램은 경기도 여주, 화성, 남양주 등 3곳에 있는 조선왕릉에 대한 강연을 분당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진행한 뒤 각 현장을 탐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여주에 있는 왕릉 관련 강연은 송진욱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전시큐레이터가 맡아 세종의 영릉과 효종의 영릉, 조선왕릉의 변천사를 다룬다.

화성에 있는 왕릉 관련 강연은 정해득 한신대학교 사학과 교수가 진행한다. 사도세자의 융릉, 정조의 건릉에 대해 배운다.

남양주에 있는 고종과 명성황후의 홍릉 관련 강연은 김문식 단국대학교 사학과 교수가 맡는다.

강연(총 6회)는 회차별 70명, 탐방(총 3회)은 회차별 30명이 참여할 수 있다. 희망자 30명에 한해 후속 모임도 진행한다. 참여 신청은 오는 8월 1일 오전 10시부터 성남시 평생학습 플랫폼 ‘배움숲’ 홈페이지를 통해서 하면 된다.

성남시 도서관 관계자는 "인문학 프로그램은 조선왕릉을 주제로 당시의 사상과 정치관을 알아보고 그 현장을 탐방해 생생한 역사를 체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