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7.31 09:54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지난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지명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1)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지난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지명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31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자에 대해 야당이 청문회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자 "민주당이 보이콧 카드를 만진다는 그 자체가 바로 인사청문회에 자신이 없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해석했다.

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은 최근 이 내정자의 이명박 정부 당시 방송 장악 논란과 아들 학교폭력 연루 의혹을 거론하면서 이 내정자 관련 청문회 보이콧 움직임을 보인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저희들은 여권에 유리하게 할 힘도 그런 것도 없다"며 "정말 방송을 공정성 있게 여야 어떤 양편의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진 지금의 상황을 좀 더 공정하게 하자, 이런 차원에서 또 세계가 그렇게 가고 있기 때문에 세계와 방송의 경쟁력을 확보하자. 이런 차원에서 정말 순수한 의도를 가지고 추진할 예정이고 또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때 오히려 방송장악을 위한 언론 숙청이 있었다고 문제 제기를 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정권을 장악하자마자 2017년 8월에 민주당 워크숍에서 방송장악 문건을 공유한 것이 확인됐다"며 "그러고 나서 바로 MBC 김장겸 사장 해임하고 바로 최승호 사장을 했고, 연합뉴스 박노황 사장 해임 후에 조성부 사장을 취임시켰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KBS 고대영 사장 취임 후에 바로 양승동 사장을 취임시켰다. 그리고 법적 근거도 없는 숙청기구를 바로 설립했다"고 회고했다.

그는 또 "MBC의 정상화위원회, KBS 진실과 미래위원회, 연합뉴스의 혁신위원회, YTN의 미래발전위원회 동시다발적으로 해서 다양한 언론인들을 탄압했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사실상 이런 기구들이 언론인들을 탄압한 숙청기구 노릇을 했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그러면서 "KBS 하나만 하더라도 88명 중에 22명이 완전 해직됐고 66명이 다 자기 직위와 다른 데로 지금 배치돼서 여러 가지 고통을 겪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렇다면 이동관 내정자도 숙청, 해임, 낙하산이 같은 것 아니겠느냐'는 물음엔 "이명박 정부에 했던 것이 문재인 정부보다는 훨씬 도가 적고 약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고 윤석열 정부에서는 그 경험을 바탕으로 좀 더 더 나은 방송의 공정성, 미디어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서 충분히 경험과 지식이 있기 때문에 또 대통령의 철학이 있기 때문에 더 좋게 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이동관을 내정했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이동관 내정자 자녀의 학폭 의혹에 대해선 "6월 11일 학폭 피해자로 지목된 학생이 이미 나를 학폭 피해자로 분류하지 말아 달라, 이미 다 끝났다. 최근까지 연락하고 잘 지내고 있다고 했다"고 단언했다.

이런 가운데, 김영진 민주당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동관 인사청문회 보이콧 이야기도 나오는데 당에서 논의 중인가'라는 질문에 "보이콧도 하나의 선택할 수 있는 수단"이라며 "현재는 이동관 인사청문회를 조금 더 엄정하고 단호한 잣대로 하면서 국민들에게 왜 민주당이 이동관 방통위원장의 임명을 반대하는지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오죽하면 청문회 보이콧 얘기까지 나오겠나"라며 "청문회까지 올 수도 없는 대상이 청문회에 올라온다는 그런 심경의 표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보이콧 여부가) 아직 결정된 부분은 없다"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청문회 보이콧보다는 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제기됐던 의혹들도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오히려 보이콧을 하면 좋은 것은 그쪽(국민의힘)이라고 본다"며 "철저한 검증을 위해 여당과 이동관 후보자는 야당의 자료 제출과 증인 채택 요구를 전폭적으로 수용할 것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