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8.02 10:00

윤재옥 "아파트 부실 시공 사태 파헤칠 것"

윤재옥(가운데)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무량판 공법 부실시공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윤재옥(가운데)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무량판 공법 부실시공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아파트에서 '철근 누락'이 무더기로 확인된 이른바 '순살 아파트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2일 "이와 관련한 태스크포스(TF)를 꾸리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필요한 경우 국정조사 추진도 검토하겠다"고 예고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무량판 공법 부실 시공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진상조사 TF로 아파트 부실 시공 사태를 파헤치겠다"며 "LH가 사퇴 수습을 약속했지만 자정 능력을 기대하기 어렵다. 부실 규모 정도를 볼 때 이번 사태는 LH뿐 아니라 우리나라 주택 정책을 구조적 측면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TF 위원장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김정재 의원이 맡았다.

윤 원내대표는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건설 이권 카르텔'을 언급한 것에 대해선 "LH 퇴직자가 설계·감리업체에 취업하고 이 업체들이 LH로부터 수주받아 발생한 과정은 이권카르텔의 전형이라 할 만하다"며 "어떻게 사업 전 과정이 썩어들어갈 수 있었는지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만큼 조사가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에 더해 '문재인 정부 주택관리정책'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LH 전·현직 직원 땅 투기가 일어난 지 얼마되지 않아 아파트 철근 누락이 터진 것을 보면 문재인 정부 주택관리정책에 심각한 결함이 있었음을 추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필요하다면 지난 정부 국토교통부는 물론 대통령실 정책결정자 조사도 이뤄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7년 이후 준공된 전국 민간 아파트 중 '무량판 구조'를 채택한 단지는 모두 293개다. 이 중 105개 단지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며 188개 단지는 이미 입주를 마쳤다. 국토교통부와 LH가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전국 91개 단지를 점검한 결과 철근이 누락된 단지는 총 15곳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기둥 154개 가운데 '단 한 곳도 보강철근이 설치되지 않은' 심각한 수준의 단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 검단 신축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와 관련해 "검단 아파트 공사의 설계·감리를 맡은 업체가 LH 전관 영입 업체"라며 '전관특혜' 의혹에 대해 감사원 감사청구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