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8.03 10:34

일본 아사히카와시 청소년 대표단 수원 방문·수원시 의약단체, 캄보디아 수원마을에 의약품 기부·다문화가정 자녀 여름캠프 '수다水포츠' 운영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모든 기초생활수급·차상위계층 가구에 냉방비 5만원을 지원한다.

지난 7월 생계가 곤란하거나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 등 500세대에 총 7500만원의 ‘취약계층 시원한 여름나기 냉방비’를 지원한 수원시는 8월에는 국민기초수급자 2만1970가구, 차상위 계층 4900가구 등 취약계층 2만6870가구(7월 26일 기준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둔 가구)에 7·8월분 냉방비 5만원을 지원한다.

새빛냉방비 지원사업은 ‘경기도 취약계층 냉방비 긴급지원’에서 제외된 차상위계층 가구에 냉방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국민기초수급자에게 지급되는 경기도 냉방비 지원금과 수원시 새빛냉방비는 8월 초 지급할 계획이다. 신속한 지원을 위해 일반 복지급여계좌를 보유한 대상자에게는 별도 신청 없이 지급한다. 다만 압류방지통장을 사용하거나 복지급여를 미수급하는 가구는 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해야 한다.

청년(예비) 창업가 대상 '2023 아시아 청년포럼' 참가자 모집

수원시가 ‘2023 아시아 청년포럼’에 참가할 청년(예비)창업가 20명을 8월 16일까지 모집한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희망둥지협동조합이 주관하는 2023 아시아 청년포럼은 10월 9~14일 캄보디아, 베트남을 방문해 현지 기업과 창업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프로그램이다.

8월 1일 기준으로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19~34세 청년(예비)창업가가 참여할 수 있다. 해외여행, 여권 발급에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하고 사전 교육을 포함한 본 프로그램 전체 일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시는 ▲창업에 관한 구체적인 포트폴리오를 구비한 자 ▲창업대회 참가 경험이 있는 자 ▲수원시 청년 관련 활동 유경험자를 우대한다.

수원시는 참가자에게 항공료, 숙박비, 식비, 현지 통역을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캄보디아, 베트남 청년 창업 기관을 방문해 정책토론을 하고, 현지 기업가의 특강을 들을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청년(예비)창업가는 수원시청 홈페이지 또는 희망둥지협동조합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구비서류와 함께 전자우편(judy@hopenest.kr)으로 제출하면 된다.

2023년 민방위 사이버 보충 교육

수원시가 2023년 민방위 사이버교육 본교육(4월 5일~7월 3일)을 이수하지 않은 대원을 대상으로 보충 교육을 한다.

대상자는 수원시에 주소지를 둔 3년 차 이상 지역·직장민방위 대원 6만6000여명 중 올해 민방위 본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대원 8900여 명이다.

보충 교육은 1차(8월 1일~9월 15일)와 2차(10월 20일~12월 3일)로 나눠 진행된다. 대상자는 시간과 관계없이 PC나 스마트폰으로 스마트민방위교육 홈페이지에 접속해 수강할 수 있다.

교육은 민방위 대원이 알아야 할 재난·안전 기본개념과 국제정세 등으로 구성됐다. 강의를 듣고 객관식 평가 20문항을 풀고, 70점 이상이면 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불합격한 대원은 다시 시험을 봐야 한다.

일본 아사히카와시 청소년 대표단 수원 방문

수원시의 국제자매도시인 일본 아사히카와시 청소년 대표단이 수원을 찾았다.

수원시는 1989년 아사히카와시 자매결연을 하고, 2009년 청소년교류합의서를 체결한 후 활발하게 청소년 교류를 하고 있다. 이번 아사히카와시 청소년단의 방문을 포함해 19회에 걸쳐 청소년 교류를 했다.

수원시는 1~5일 4박 5일 일정으로 일본 아사히카와시 청소년 대표단 8명을 초청해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아사히카와시 고등학생 7명과 아사히카와시 직원 1명으로 구성된 아사히카와시 청소년 대표단은 1일 환영식을 하고, 홈스테이 가정으로 이동했다., 홈스테이는 수원시 고등학생 가정 6곳에서 이뤄졌다.

아사히카와시 청소년 대표단은 홈스테이 가정에서 한국 가정과 문화를 체험하고, 수원시 청소년들과 다양한 문화 교류를 할 예정이다.

아사히카와시 청소년 대표단은 남은 일정 동안 수원화성을 탐방하고, 삼일·수원공고 등을 방문하며 수원시와 문화교류를 전개할 예정이다.

수원시 의약단체, 캄보디아 수원마을에 위생용품·의약품 기부

수원시 의사회·치과의사회·한의사회·약사회는 “캄보디아 수원마을 주민들에게 전달해 달라”며 (사)행복한 캄보디아(이하 행복캄)에 치약, 칫솔, 일회용 치경, 에코백, 영양제, 구충제 등을 기부했다.

2일 장안구보건소 앞에서 진행된 전달식에는 김지훈 수원시의사회장, 안윤표 수원시치과의사회장, 정진용 수원시한의사회장, 신지연 수원시약사회 사회참여담당 부회장, 권명희 장안구보건소장, 김미선 행복캄 총괄이사 등이 참석했다.

행복캄은 수원시와 자매결연을 체결한 캄보디아 ‘프놈끄라옴 수원마을’을 17년째 지원하는 시민 봉사단체다. 코로나19 기간을 제외하고 매년 수원마을을 방문해, 수원마을 학생들과 주민들을 위한 후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수원시는 2007년 6월, 자매도시인 캄보디아 시엠립주 프놈끄라옴 마을을 ‘수원마을’로 선정했다. 그해 12월 ‘수원마을 지정 선포식’을 했고, 이후 단계별로 지원사업을 전개하며 화장실, 공동우물, 마을회관, 도로, 다리, 초·중·고등학교를 설립했다.

다문화가정 자녀 여름캠프 '수다水포츠' 운영

수원시가 1~3일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여름 캠프 ‘수다水포츠’를 운영했다.

충북 음성군청소년수련원에서 진행된 이번 캠프에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 자원봉사자, 관내 다문화 가정 자녀 50명 등이 참여했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물놀이, 야간 공동체 활동, 운동회, 레크리에이션, 장기자랑 등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