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8.03 17:31

253개 당협 중 '사고 당협' 제외 209개 실시…공천 앞서 경쟁력 갖춘 인물 배치

신의진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장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무감사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신의진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장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무감사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국민의힘이 오는 10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전국 당원협의회(당협)를 대상으로 내년 22대 총선을 대비한 정기 당무감사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정기 당무감사는 지난 2020년 이후 3년 만에 이뤄지는 것으로, 전국 253개 당협 중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사고 당협 44곳'을 제외한 209개 당협이 대상이다.

현장감사 실시 전 사전점검자료 취합을 시작으로 10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현장감사에 들어갈 예정이며 11월 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당무감사의 목적은 지역구 관리를 소홀히하는 '부실 당협위원장'을 솎아내고 내년 총선 공천에 앞서 경쟁력이 있는 인물을 배치하는데 있다. 

신의진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당무감사에서는 당협위원장의 지역 활동 및 당 기여도를 진단하고 제22대 총선 당선 가능성에 무엇보다 중점을 둘 것"이라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 검증뿐 아니라 원내 당협위원장에 대한 의정활동 평가 기준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평가 기준 마련에 대해 "9월 전까지는 끝나야 할 것"이라며 "당무감사위 회의는 거의 매주 있을 예정이다. 치열한 논의가 8월에 이뤄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당무감사위원들은 또 "공정하고 객관성 있는 평가지표를 만들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정한 감사를 통해 우리 정치의 상향평준화를 시작하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거 사례를 보면 연속 낙선한 당협위원장을 비롯해 당 지지율보다 지지율이 낮은 당협위원장은 물론이고 지역구 비거주자 등이 주로 교체 기준이 됐다.

이번 당무감사 결과는 '공천 평가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공천 대상자 물망에 오른 인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