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8.07 09:55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는 오는 13일 오후 4시 수원 장안공원 서문광장에서 ‘제11차 세계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행사 ‘기억이 역사의 정의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림일 행사는 수원평화나비와 제11차 8.14 세계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추진위원회가 공동주최하고 수원시가 후원한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세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은 전 세계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를 기리는 날이다. 2012년 대만에서 열린 ‘제11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에서 8월 14일을 ‘세계 위안부의 날’로 제정했다.

국내에서는 2017년 12월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이전까지 민간에서 진행돼 오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 국가 기념일로 지정됐다.

8월 14일은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인 김학순 할머니(1924~1997)가 피해 사실을 최초로 공개 증언한 날이기도 하다. 김 할머니는 일본 정부 주장을 반박하며 일본군의 만행을 고발했다.

행사는 오후 4시부터 전시·체험 등이 시작된다. 오후 6시 기념식이 열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용담 안점순 기념사진전(수원평화나비, 가족여성회관)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11주년 기념전시(정의기억연대) ▲주요 친일 인물 소개(갈릴리교회) 등이 진행된다. 제11차 8.14 세계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추진위원회 소속 단체들은 종이 평화의 소녀상 만들기 등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수원시국제교류센터, 피닉스시 청소년과 홈스테이 상호 교류

수원시국제교류센터가 여름방학을 맞아 26일까지 수원시의 자매도시인 미국 피닉스시와 ‘청소년 대사 상호방문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여름방학을 맞은 두 도시 고등학생이 서로 사는 도시를 방문해 현지 고등학생 가정에서 홈스테이하며, 가정 문화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 체험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수원시 고등학생 3명은 7월 16일부터 3주 동안 피닉스시 고등학생 가정에서 홈스테이하며 그랜드 캐니언, 피닉스시청, 지역방송국, 야구장, 아트 뮤지엄 등을 방문해 문화 체험을 했다.

피닉스시 고등학생 2명은 8월 7일부터 3주 동안 피닉스시를 방문했던 수원시 고등학생 가정에서 홈스테이하며 다양한 한국 문화를 체험할 예정이다.

8일 수원시청 방문을 시작으로 ▲화성 행궁 일대 문화 체험(다도, 화성어차, 국궁) ▲삼일공고 드론 수업 참여 ▲한국민속촌, 아주대학교, 에버랜드, 수원시립미술관 방문 ▲한국 전통색 스카프 염색 체험 ▲kt 위즈 경기 관람 ▲전통 민화 그리기 등 다양한 한국 문화를 체험할 계획이다.

수원시 선경도서관, 이수진 작가 기획초대전 개최

수원시 선경도서관이 8월 27일까지 도서관 1층 중앙홀에서 이수진 작가 기획초대전 ‘우주를 보리’를 연다.

이번 전시회에는 보리줄기를 재료로 사용한 보리아트 작품을 전시한다. 보리 한 조각 한 조각이 모여 하나의 우주를 가득 채우는 모습을 서양화 기법으로 표현했다. ‘희망(우주)’, ‘희망(지구)’, ‘희망(달)’, ‘희망(해)’ 등 작품을 만날 수 있다.

9월 9일 오전 10시 30분에는 도서관 1층 강의실에서 보리줄기를 이용해 거울, 머리끈, 그립톡 등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직접 만들어 보는 원데이클래스(일일강좌)가 운영된다.

이수진 작가는 2020년 한국예술문화명인 보리아트 명인으로 선정된 바 있다. 2022년 나혜석미술대전에서 대상을 받았고, 올해 4월에는 ‘2023 한국예술문화 경기명인展(전)’에 참여했다. 저서로 제주 4·3사건을 재조명한 다큐멘터리 책 「틀낭에 진실꽃 피엄수다」가 있다.

수원 구 부국원, 여름방학 교육프로그램 운영

수원시가 근대문화공간 수원 구 부국원에서 여름방학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구 부국원 여름방학 교육’은 농업의 중심지인 수원시와 일제강점기 종묘와 종자회사였던 부국원을 주제로 다양한 체험활동 등을 한다. 수원시와 부국원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 ▲향교로 수원의 근대 건축 ▲부국원에서 판매합니다 ▲미래를 품은 씨앗! 시드볼트(Seed vault) 이야기 ▲우장춘 박사와 수원의 농업이야기 등이 준비돼 있다. 주제에 맞는 영상 등을 활용해 이론 수업을 하고, 체험 교구 등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한다.

8월 6일 첫 교육을 했고, 27일까지 매주 일요일 수원 구 부국원에서 유아(6세 이상)‧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