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8.08 15:45

백혜련 "언중위에 정정보도 청구" vs 정미경 "4명에서 5명 더 나와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사건 핵심 피의자 윤관석(가운데) 무소속 의원이 지난 4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사건 핵심 피의자 윤관석(가운데) 무소속 의원이 지난 4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19명의 실명이 지난 4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윤 의원에 대한 영장실질심사에서 공개가 된 가운데, 해당자로 지목된 의원들이 반박하고 나섰다.

김회재 민주당 의원은 지난 7일 입장문을 통해 "저는 윤 의원은 물론 그 누구로부터도 돈봉투를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책임지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겠다"면서 "돈봉투를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는 점을 분명히 기자에게 밝혔음에도 허위내용으로 악의적인 보도를 한 것에 대해 분명한 책임을 묻겠다"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용빈 의원 역시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사건과 관련해 저에 대한 언론보도는 그야말로 카더라식 내용을 사실확인도 없이 기사화한 정치적 테러행위"라고 일축했다.

이어 "저는 지난 민주당 전당대회 과정에서 어떠한 부정한 돈도 받은 적이 없다"면서 "검찰이 판명되지도 않은 내용에 대해 최소한의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고 민주당 국회의원들을 범죄자로 몰아가는데 혈안이 돼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당 기사와 관련해서는 반드시 법적인 책임을 묻겠다"면서 "이를 무단으로 유포하거나 악용할 경우도 엄단할 것"이라고 했다.

김남국 의원 또한 "황당하고 어처구니가 없다"며 "명백한 허위사실이며 아무 근거도 없는 의혹 보도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이어 "악의적인 보도에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예고했다.

앞서 김용호 의원은 "회의에 참석한 의원 전원을 검찰이 돈봉투 수수자로 특정지었고 한 매체가 이를 바로 보도한 것에 황당함을 금할 수 없다"면서 "검언유착에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21년 4월 28일 국회 외교통상위원회 소회의실에서 10명의 민주당 현역 의원들이 돈봉투를 받았다는 혐의와 관련해 5명의 의원들의 실명이 추가로 나왔다. 

이날 돈봉투가 10개가 뿌려지고 난 이후 윤관석 무소속 의원(구속)과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돈봉투가 조금 더 필요하다'는 취지의 대화를 나누고, 실제로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이정근 전 부총장으로부터 돈봉투 10개를 뿌렸다는 혐의다.

이후, 4월 29일 추가로 국회의원회관 등에서 돈봉투를 한 9개 내지 10개를 뿌린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총 9명인데 실명은 5명까지 나왔다. 돈봉투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5명은 김승남, 김회재, 이용빈, 김윤덕 민주당 의원과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다. 이들 5명 중에 4명이 호남권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다. 애초 2021년 4월 28일의 10명에다가 2021년 4월 29일의 5명을 더하면 총 15명의 실명이 공개된 것이다.

이에 앞서 조선일보는 지난 5일 윤관석 의원으로부터 국회 본청 외교통일위원장실에서 돈봉투를 받은 정황이 있는 현역 의원이라며 김영호·민병덕·박성준·박영순·백혜련·이성만·임종성·전용기·허종식·황운하 의원 등 10명 실명을 보도했다. 이들이 2021년 4월 28일 돈봉투 수수의혹자들이다. 

문화일보는 김회재·김승남·김윤덕·이용빈 민주당 의원과 김남국 무소속 의원 등 5명이 최근 윤 의원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검찰이 언급한 현역 의원 19명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바로 2021년 4월 29일 돈봉투 수수의혹자들이다. 

여기에서 거론된 의원들은 모두 다 자신의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돈봉투를 받은 적이 없고 허위사실이므로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돈봉투 의혹으로 실명이 거론된 의원 중에 백혜련 민주당 의원은 8일 기자들에게 발송한 문자메시지를 통해 "돈봉투 관련 조선일보 기사에 대해 언론중재위에 정정보도 청구를 했으며, 서울중앙지검 반부패 수사2부를 윤관석 의원에 대한 피의사실 공표죄로 공수처에 고발조치했다"고 알려왔다. 

이에 정미경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채널A 뉴스A 라이브'에 출연해 "4명에서 5명이 더 나와야 하는 것"이라며 "왜냐하면 지금 핵심은 윤관석 의원에 대해서 영장이 발부됐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영장이 발부된다는 것은 (범죄혐의가) 어느 정도 소명이 됐다고 보는 것"이라며 "완벽한 입증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증거 자료가 소명이 됐기 때문에 법원 판사가 발부를 해주는 것이지 그냥 막 발부를 해주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당법 위반이라는 것은 돈을 준 사람도 처벌하지만 돈을 받은 사람도 처벌을 한다"며 "그 300만원짜리 봉투 20개가 만들어졌다는 것이므로 20명의 국회의원의 대략적인 명단을 판사는 알고 있을 것이라고 본다. 자료에 그것이 없을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영장실질심사 단계에서 지금 윤관석 의원은 부인하고 있다. 준 사람, 받은 사람이 모두 부인하고 있지만 판사는 아무튼 영장을 발부했다는 것이고 그런 과정 속에서 그 검찰 측에서 그 명단에 있는 국회의원들 이름을 이야기한 것 같다"며 "그래서 지금 언론에 지금 그것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피력했다.

또한 "그러면 지금부터는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이냐. 검찰에서는 이 돈을 받은 사람도 처벌 대상이라고 하니 돈을 받은 국회의원들은 당연히 소명할 수밖에 없다"며 "국회의원을 봐줄 수는 없기 때문에 국회의원들을 불러서 당연히 조사해서 시시비비를 가려서 입증이 되면 기소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의원들의 소환은 어차피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