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8.11 09:54
신협사회공헌재단이 후원하는 전통한국음악예술원이 지난 2일 '2023 동랑청소년 종합예술제'에서 판소리 으뜸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협중앙회)
신협사회공헌재단이 후원하는 전통한국음악예술원이 지난 2일 '2023 동랑청소년 종합예술제'에서 판소리 으뜸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협중앙회)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신협사회공헌재단(이하 신협재단)은 전통한국음악예술원과 협력해 실시 중인 국악영재 양성사업에서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고 11일 밝혔다.

신협재단은 지난 2021년 전통한국음악예술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해까지 누적 후원금 5억3000여만원을 지원했다. 

신협재단의 국악영재 양성사업은 신협이 지속적으로 힘써오고 있는 전통문화 부활과 예술교육 발전 및 육성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를 통해 문화 소외지역의 문화․예술 접근성을 높여 지역민 삶의 질을 향상함은 물론, 국악에 특별한 재능을 보이는 영재와 문화재 전수자를 교육해 전통문화예술을 지속 보급하며 명맥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신협재단의 지원에 힘입어 전통한국음악예술원은 아동과 어르신 약 300명에게 한국무용, 타악, 판소리, 민요 등 다양한 분야의 전통예술을 교육하고 지난해부터는 영재반을 신설해 본격적으로 국악영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전통한국음악예술원은 국악 관련 대회에서 수상을 이어가며 성과를 일궈내고 있다.

지난해 열린 '제30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무용부문 최우수상을, '제34회 전국 유·초·중·고등학생 무용경연대회'에서 초등부 저학년 한국무용 특상을 수상했다. 

또 올해 7월 개최된 '제14회 한음(국악)꿈나무경연대회'에서 판소리 동상과 한국무용 동상을, '제11회 모여라 한음(국악) 영재들 경연대회'에서는 앉은반 대상과 판소리 대상, 지도자상 등 다수의 상을 받은 데 이어 지난 2일 개최된 '2023 동랑청소년 종합예술제'에서 판소리 으뜸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대회에서 눈에 띄는 활약을 보였다.

김금희 전통한국음악예술원 대표는 "신협의 전폭적이고 지속적인 지원 덕분에 단기간에 각종 대회에서 수상을 이어가며 빛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국악영재 발굴에 힘쓰고 아이들이 우리 전통문화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한국음악교육과 체험활동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윤식 이사장은 "우수하고 아름다운 우리 전통문화를 미래세대에 전수해 후대에 그 가치와 유산이 이어지도록 기여하는 일에 큰 책임과 사명을 가지고 있다"며 "전통문화를 비롯한 우리나라 문화·예술의 발전과 부흥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신협은 8대 포용금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주한지 활성화 사업을 비롯하여 잊혀져 가는 전통문화 및 문화 예술산업을 발굴·육성하며 지역경제와 동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