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8.12 11:54
존 커비 백악관 NSC 전략소통조정관. (사진=미육군 페이스북 캡처)
존 커비 백악관 NSC 전략소통조정관. (사진=미육군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미국 백악관은 11일(현지시간) 한국내 이란자금 동결 해제와 관련해 우리 정부와 사전에 공조가 있었다고 밝혔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일각에서 한국인들이 환율에 미치는 영향으로 이란 자금을 송금하는데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며 "이 문제에 대해 한국정부와 광범위하게 협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은 이란과 각각 자국내 수감자 5명씩을 맞교환하는 협상을 타결하고, 한국을 포함해 이란에 동결된 자금을 해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뉴욕타임즈(NYT) 등에 따르면 이번 조치로 미국은 한국에 동결되어 있던 이란의 원유수출 대금 60억달러(약  7조9700억원)의 동결을 해제했다.

이란 동결자금은 한국은행과 우리은행, 기업은행 등이 보유하고 있다.

일부 은행들은 갑자기 수조원에 달하는 이란 자금을 보낼 경우 유로나 달러로 환전해야 하는데 그 만큼 환율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커비 조정관은 "세부 사항은 말하지 않지만 한국으로부터 계좌 이체 장애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당 자금으로 이란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식량과 의약품이 해당되는데, 이 가운데 군사용도로 사용되지 않는 의료장비에 대해서만 접근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 재무부의 의견과 함께 엄격한 실사과정과 기준이 적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