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08.17 08:50
미국 재무부 전경. (사진=미국 정부 공식홈페이지 캡처)
미국 재무부. (사진=미국 정부 공식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한미일 정상회의를 이틀 앞두고 미국 정부가 북한과 러시아간 무기 거래와 관련한 제재를 단행했다. 

16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이날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러시아 소재 베루스를 포함해 슬로바키아 국적의 베르소, 카자흐스탄 기업인 디펜스 엔지니어링 등 3개 기관을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재무부에 따르면 이들 3개 기업의 소유주인 아쇼트 므크르티체프는 지난 3월 북한과 러시아 간 무기 거래를 중재하고, 20종이 넘는 무기와 탄약을 북한에서 러시아로 넘기는 대신 러시아로부터 식량을 포함한 자재를 북한에 보내는 계획을 조율했다.

므크르티체프는 이미 재무부 제재 명단에 이름이 올라 있는 인물이다.

재무부는 성명에서 "이들 기관은 북한과 러시아와 무기 거래를 지원했다"며 "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원하려는 제3국의 행위를 규정하고 색출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이어 "러시아는 북한을 포함해 몇 개 안 되는 동맹에 점차 의존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재무부는 러시아와 관련해 수백에 달하는 기관 및 개인을 제재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제재에 따라 해당 대상의 미국 내 자산은 모두 동결되며 미국의 개인 및 기관과 거래 역시 모두 통제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북러의 군사적 밀착은 가속하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북한의 이른바 '전승절'에 맞춰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부 장관이 방북, 양국의 군사 협력 가능성에 한층 무게를 실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