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8.17 11:20

'백현동 특혜 의혹'엔 "단 한푼의 사익도 취한 바 없다…당당히 조사 받을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했다.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7일 '백현동 특혜 의혹'과 관련 검찰에 출석했다. 윤석열 정부 들어 네 번째 검찰 소환이다.

앞서 이 대표는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으로 1번, 위례·대장동 개발 의혹으로 2번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은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이 대표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혐의로 소환했다.

이 대표는 검찰 출석에 앞서 검찰청사 입구에 마련된 포토라인에 서서 "저를 희생제물 삼아서 정권의 무능함·치부를 감추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상상을 초월하는 폭력정치를 펼치고 있다"며 "(나는) 검찰 독재정권을 탄생시켰다는 죄책감을 갖고 있다"고 피력했다. 

계속해서 "검찰은 정치가 아닌 수사를 해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의 폭정에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권력이 영원할 것 같지만 달도 차면 기울고 화무도 십일홍"이라며 "왕정 시대 왕들조차 백성을 두려워했고 백성의 힘으로 왕정을 뒤집었던 것처럼 국민을 무시하고 억압하는 정권은 결코 오래갈 수 없다"고 피력했다.

특히 "윤석열 정권은 기억하라. 역사의 심판에는 시효가 없다"며 "정권의 이 무도한 폭력과 억압은 반드시 심판받고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백현동 특혜 의혹과 관련해선 "단 한푼의 사익도 취한 바 없다"며 "검찰이 아무리 애를 써도 진실은 사라지지 않는다. 10번이 아니라 100번을 소환해도 당당하게 (조사)받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아울러 이날 취재진에게 "이런 무도한 일을 벌인다고 이 무능한 정권의 정치실패 민생실패가 감춰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대표는 성남시장으로 있던 지난 2015년 백현동에 아파트를 지을 수 있게 부지 용도를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로 한 번에 4단계 상향변경해주고,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업 참여를 배제해 민간 사업자가 결과적으로 3000억여원의 분양이익을 얻도록 해줬다는 특정경제범죄가중 처벌법상의 배임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대표 등 성남시 수뇌부가 지난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당시 선대본부장을 지낸 최측근 김인섭(구속기소)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의 로비를 받아 민간 사업자에 특혜를 제공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총 250여쪽 분량의 질문지를 준비해 이 대표가 각종 인허가 조건 변경에 동의‧관여했는지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이 방대한 양의 질문지를 준비한 만큼 조사가 자정을 넘길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이 대표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따져볼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