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8.18 09:15

2030년까지 수소버스 2.1만대 이상 보급…'스타트업 코리아 대책' 조만간 발표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이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9차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이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9차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9월 초 추석민생안정대책과 더불어 중국인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해외창업 지원, 해외 인재 유입을 위한 비자 개편 등을 담은 '스타트업 코리아 종합 대책'도 조만간 마련할 방침이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9차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해 "정부는 물가 등 민생안정에 역점을 두면서 본격적인 경기 반등을 위해 내수·수출·투자 활성화를 위한 전방위적 정책대응 노력을 한층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추석을 대비해 물가불안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민생 안정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추석 민생안정 대책을 9월초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추석 성수품 수급상황을 철저히 관리하고 유통업계와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할인행사를 마련하겠다"며 "명절 연휴 간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해 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동행세일 개최, 명절자금 지원 등을 통해 소상공인·중소기업의 경영 애로도 적극 해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중국인 방한 관광 활성화를 위한 세부 방안도 9월 초 발표하기로 했다. 지난 10일 중국은 2017년 이후 6년 5개월 만에 한국행 단체관광을 공식 재개했다. 중국은 코로나19 이전 방한객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방한 관광국인 만큼 중국인 관광객 수가 예년 수준으로 회복될 경우 내수활성화와 여행수지 개선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방 차관은 "정부는 중국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한-중 항공편을 조속히 증편하고 중국내 비자신청센터를 베이징, 선양에 추가 개소하는 등 입국 편의를 제고하겠다"며 "중국 국경절 연휴(9월 29~10월 6일) 등에 맞춰 K-관광 로드쇼 개최 등 현지 관광 홍보를 확대하고 국내 소비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트럭인천 수소충전소'에서 수소화물차와 수소버스가 충전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SK에너지)
 '내트럭인천 수소충전소'에서 수소화물차와 수소버스가 충전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SK에너지)

이외에도 정부는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인 수소버스를 2030년까지 2만1000대 이상 보급해 수소차 확산을 견인하기로 했다.

우선 내년 수소버스 구매보조금 물량을 올해보다 2배 이상 확대하고 수소버스 운행사업자에 대한 수소연료전지 교체비용 지원 사업은 환경부로 일원화한다. 모든 수소버스의 보증기간을 전기버스 수준으로 연장하고 경유버스의 수소버스 전환시 구매보조금을 상향 지원한다.

특히 2030년까지 660기 이상의 수소차 충전소를 구축하고 충전소 운영시간 연장·야간시간 요금 인하 등을 통해 수소차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개선한다.

한편 정부는 조만간 '스타트업 코리아 종합 대책'을 마련해 국내 벤처투자를 적극 지원키로 했다. 올해 상반기 국내 벤처투자는 총 4조4000억원으로 코로나 이전과 비교하면 실적이 개선됐으나 경제 불확실성 등으로 전년에 비해서는 큰 폭으로 감소했다.

방 차관은 "국내 벤처투자 부진은 투자여력의 부족보다는 글로벌 경기 위축 등 거시적인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해소될 경우 벤처투자도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내 벤처투자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내년 모태펀드 예산편성 시 시장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해외창업 지원, 해외 인재 유입을 위한 비자 개편 등을 담은 '스타트업 코리아 종합 대책'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하겠다"며 "정책금융 융자 확대, 복수의결권 도입 등 현재 추진 중인 벤처투자 대책도 차질없이 이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