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8.20 09:21

집계기준 '관객수→매출액' 변경 등 검토

한 극장에서 감독과 영화배우가 무대 인사를 하고있다. (사진=이한익 기자)
한 극장에서 감독과 영화배우가 무대 인사를 하고있다. (사진=이한익 기자)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영화진흥위원회에 박스오피스의 신뢰 회복을 위해 영화계의 자정방안, 박스오피스 집계기준의 보완 등 다각적인 대책을 시급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영진위는 영화 박스오피스 집계·발표의 근간이 되는 '영화상영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의 운영 주체다. 

지난 16일 경찰이 발표한 영화계 박스오피스(영화흥행성적) 조작 의혹 수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 개봉 영화 가운데 최소 323편의 박스오피스가 조작됐고 부풀려진 관객수는 267만명에 달한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다큐멘터리인 '그대가 조국'을 비롯해 '비상선언' 등의 영화가 관객 수를 조작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경찰은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 3개사와 쇼박스 등 24개 배급사 관계자 중 69명을 검찰로 불구속 송치했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박기용 영진위 위원장을 지난 18일 문체부 서울사무소로 불러 "영화계 박스오피스 조작 논란으로 통합전산망은 물론 영화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실추됐다"며 "신뢰 회복을 위해 박스오피스 집계기준 보완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영진위가 리더십을 발휘해 업계의 의견을 바탕으로 자정 노력을 이끌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체부는 관객 수를 부풀리려는 과열 경쟁을 막고 영화산업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영진위를 구심점으로 영화업계의 마케팅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자정 노력을 전개할 것을 요청했다. 또 박스오피스 집계기준을 '관객 수' 중심에서 영화의 흥행수익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매출액' 중심으로 전환하는 등의 보완방안을 영진위에 제시하고 이를 검토해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문체부는 통합전산망에 자료를 고의적으로 누락·조작해 전송한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대상을 현재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 규정하고 있는 '상영관'에서 '영화배급업자'까지 확대하는 방향으로 법의 개정과 정비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