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3.08.21 11:00
'삼성 AI/CE 챌린지 2023' 포스터.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 AI/CE 챌린지 2023' 포스터. (사진제공=삼성전자)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삼성전자 SAIT(옛 종합기술원)는 21일부터 오는 10월 20일까지 2개월간 국내 대학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삼성 AI/CE 챌린지 2023'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를 맞는 삼성 AI/CE 챌린지는 과학기술 인재 발굴과 연구 강화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이다. 기존 인공지능(AI) 분야 외 컴퓨터 공학(CE) 분야를 신설해 공모 부문을 총 4개로 늘리며 규모를 키웠다.

참여 희망자는 21일부터 접수 가능하다.  AI 분야는 10월 2일, CE 분야는 10월 20일까지 접수가 진행된다. 결과는 삼성전자 SAIT 홈페이지를 통해 10월 말 발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 SAIT는 공모 부문별 최우수상을 포함해 총 16개팀을 선발해 시상할 방침이다. 부문별 최우수 1개팀은 1000만원, 우수 1개팀은 500만원, 장려 2개팀은 각 300만원의 상금을 받는다. 시상식은 11월 7일 개최되는 '삼성 AI 포럼'에서 진행된다.

수상자들은 SAIT 소속 AI/CE 연구 리더와의 멘토링 세션, 수상 팀 간 연구 성과와 아이디어 교류를 위한 '삼성 AI/CE 챌린지 캠프'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삼성 AI/CE 챌린지의 공모 과제는 AI 기술을 활용한 ▲자율 주행용 영상 인식 기술 ▲ 반도체 소재 시뮬레이션용 머신 러닝 알고리즘 ▲ 카메라 영상 화질 정량·정성 평가 동시 생성 기술과 CE 분야의 ▲ 대규모 언어 모델(LLM) 추론을 위한 컴퓨팅 시스템 최적화 등 총 4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 AI/CE 챌린지를 통해 AI와 CE 기술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참여하는 학생들은 삼성전자의 기술 리더들과 교류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진교영 삼성전자 SAIT 사장은 "SAIT는 AI 기반으로 차세대 반도체 및 컴퓨터 비전, 그리고 컴퓨팅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개발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며 "삼성 AI/CE 챌린지를 통해 AI와 컴퓨터 공학 연구에 대한 국내 생태계를 강화하고, 미래 기술 연구 저변을 넓히는 한편, 우수 인력도 지속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