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8.21 15:55

대학 지원 권한‧재정 지방이양...중앙‧지방대학 손잡고 대학 혁신 속도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구축, ‘글로컬대학30’ 실행계획 등 컨설팅 역할

21일 이철우(오른쪽) 경북도지사가 한상신 교육개혁지원관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21일 이철우(오른쪽) 경북도지사가 한상신 교육개혁지원관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는 21일 한상신 교육개혁지원관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경북 주도 대학 혁신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교육개혁지원관은 지난 3월 교육부가 지방자치단체에 대학의 권한과 재정을 지방으로 이양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의 7개 시범지역인 경북‧부산(2급), 대구‧경남‧전북‧전남‧충북(3~4급)에 파견했다. 

한상신 교육개혁지원관은 서울 출신으로 행정고시 제37회로 1994년 공직에 입문해 장관 비서실장, 대통령실 비서관, 사회정책협력관 등을 역임했다.

교육개혁지원관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기반 조성과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선도하는 글로컬대학 육성 등 지역 중심 교육개혁 과제의 추진과 유관 기관 간 협력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올 연말까지 전담 조직 구성, 대학 지원 계획 수립, 행정 재정권 이양 준비 등을 마쳐야 하는 'RISE 사업'의 연착륙도 교육개혁지원관의 주요 업무다. 

경북도에서는 '글로컬대학30'에 예비 선정된 안동대-경북도립대, 포항공대, 한동대의 대학실행계획서 작성 지원 등으로 10월 말 글로컬대학 최종 선정에 교육혁신지원관이 큰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역마다 잘 할 수 있는 일은 다른데 대학 정책이 중앙정부 중심으로 지방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며 “대학 교육을 지방과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시각으로 바라보고 정책과 제도를 완전히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