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8.22 15:15
(사진제공=수원시)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시민들이 사용한 젤타입의 아이스팩을 수거해 세척·소독한 후 관내 대형유통센터, 전통시장 등 수요처에 재공급하는 ‘아이스팩 나눔 사업’을 전개한다.

수원시는 10월 20일까지 44개 동행정복지센터와 장안·영통구청 등 55개소에서 아이스팩 수거함을 운영한다. B5 규격의 깨끗한 젤타입 아이스팩이 수거 대상이다.

수거 대상이 아닌 물·전분 타입의 친환경 아이스팩은 내용물을 버리고 포장재는 재질에 따라 분리 배출하면 된다. 겉면 재질이 부직포이거나 외관이 훼손된 젤타입 아이스팩은 자르지 않은 포장 상태 그대로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한다.

수원시는 수거한 아이스팩을 세척·소독해 사전 신청한 소상공인 점포와 전통시장 등에 배부한다. 동행정복지센터나 각 구청 환경위생과에 신청하면 된다.

관내 장애인 대상 자동차 무상점검

수원시가 관내 장애인을 대상으로 10월 20일까지 자동차 무상점검을 지원한다.

자동차 무상점검을 원하는 장애인은 복지카드를 지참하고, 현수막이 게시된 관내 지정 36개 정비업체에 방문하면 된다. 점검항목은 오일류, 필터류, 벨트류, 타이어, 등화장치 등 20개 항목이다.

36개 정비업체는 수원시청 홈페이지 ‘시정소식’에 게시된 ‘2023년 자동차 무상점검 실시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국 초중고 교원들 대상 '수원화성 바로알기' 연수 진행

전국 유치원, 초·중·고 교원들에게 수원화성을 알리는 ‘수원화성 바로알기’ 연수가 9월부터 11월까지 매달 한 차례 열린다.

수원화성걷기운동본부가 주관하는 ‘수원화성 바로알기’는 2박 3일 과정이다. 9월 20~22일(1기), 10월 18~20일(2기), 11월 15~17일(3기) 세 차례 열린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10월 연수 개회식(18일)에 참석해 참가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수원화성 바로알기’는 수원화성의 역사·문화적 가치 등을 소개하는 김선희 한신대 교수와 문화유산해설사의 강연, 수원화성 일원 걷기, 무예24기 시범공연 관람, 행궁동 왕의골목 답사, 남문통닭거리·지동순대타운 체험, 용주사·융건릉 탐방 등으로 이뤄져 있다. 융건릉, 용주사, 일월수목원, 에버랜드를 연계하는 관광자원을 소개하는 강연도 있다.

관내 유치원 대상 '찾아가는 학부모 식생활 연수'

수원시는 9월 14일까지 관내 유치원 4곳에서 아동의 부모에게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을 알려주는 ‘2023년 찾아가는 학부모 식생활 연수’를 진행한다.

수원시는 지난 7월 모집한 구운초 병설유치원, 지동초 병설유치원, 망포유치원, 명인초 병설유치원 등 관내 유치원 4곳을 찾아가 교육할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가 ‘편식개선을 위한 채소꽃다발 만들기’를 주제로 편식의 유형과 원인을 알려주고, 수원지역 생산품을 활용해 자녀와 함께 채소꽃다발을 만드는 체험 수업을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