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8.23 16:41
경상북도교육장학회(이사장 임종식)는 22일 본청 웅비관에서 제78주년 광복절을 기념해 독립유공자 후손 10명을 대상으로 장학금 수여식을 갖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상북도교육장학회(이사장 임종식)는 22일 본청 웅비관에서 제78주년 광복절을 기념해 독립유공자 후손 10명을 대상으로 장학금 수여식을 갖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상북도교육장학회는 22일 본청 웅비관에서 제78주년 광복절을 기념해 독립유공자 후손 10명을 대상으로 장학금 수여식을 가졌다.

학업에 충실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독립유공자 후손 10명은 광복회 경북도지부에서 추천받았으며, 인근 지역 학생 4명이 대표로 참석해 장학금을 받았다.

수여식에 참석한 한 학생은 할아버지, 할머니 등 온 가족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 학생은 “조국을 위해 헌신한 독립유공자의 후손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더욱 학업에 매진해 훌륭한 인재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임종식 이사장은 “대한민국 발전은 민족의 국권 회복을 위해 노력하신 분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의 바탕으로 이룩한 것"이라며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이 독립유공자 후손이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훌륭하게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무기계약직 조리원 54명 추가 채용

경북교육청은 각급 학교 급식실에서 근무할 조리원 54명을 추가 채용한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7월 시행된 ‘2023년도 제1회 교육공무직원 신규채용’ 결과 선발 인원 대비 응시인원이 미달한 9개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지역별 선발인원은 ▲영천 3명 ▲상주 7명 ▲문경 10명 ▲청송 3명 ▲영양 3명 ▲영덕 4명 ▲예천 6명 ▲울진 15명 ▲울릉 3명이다.

응시 희망자는 오는 8월 30일부터 9월 5일까지 해당 지역 교육지원청을 직접 방문하거나 등기우편 및 전자우편을 통해 응시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채용은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시험으로 진행되며 9월 14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응시 자격과 시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북도교육청 및 해당 지역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학부모와 함께하는 을지연습 시행

경북교육청은 23일 본청에서 전시 위기 대응력과 안보의식 확산을 위해 경북도 학부모회장연합회 22명을 대상으로 을지연습 참관 행사를 진행했다.

을지연습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비상대비계획을 검토·보완하고 전시 업무 수행 절차에 숙달하기 위해 연 1회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비상대비훈련으로 올해 55회째를 맞이한다.

행사에 참석한 경북 시·군 학부모회장협의회 회장들은 비상계획관으로부터 우리나라의 안보상황과 한반도 가상전쟁 시나리오와 핵공격에 대비한 대응책에 대한 특강을 들었다.

전시상황에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본청 직원들의 훈련 과정을 직접 참관하며 을지연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