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다혜 기자
  • 입력 2023.08.25 19:00
서해 보령에 위치한 송도수산 작업장에서 롯데마트 센터 입고 전 오징어 원물의 방사능 수치를 검사하고 있다. (사진제공=롯데마트)
서해 보령에 위치한 송도수산 작업장에서 롯데마트 센터 입고 전 오징어 원물의 방사능 수치를 검사하고 있다. (사진제공=롯데마트)

[뉴스웍스=김다혜 기자] 국내 유통 업계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촉발된 소비자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그러나 검사 기준이 업체마다 제각각이어서 일관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관련 업체들은 정부 당국에게 관련 검사에 대한 기준을 세워달라고 요청하고 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유관기관들은 아직까지 검사와 관련한 공식 매뉴얼을 제시하지 못한 상황이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일본이 지난 24일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개시함에 따라, 주요 유통 업체들은 소비 위축을 막기 위한 '안심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롯데마트는 지난 2월부터 산지에서 매장으로 상품이 입고되는 전 단계로 수산물 안전성 검사체계를 구축해 시행하고 있다. 주요 산지에서는 파트너사들과 함께 롯데마트 산지 MD(상품기획자)가 직접 방사능 측정기를 활용해 매입 전후로 방사능 수치를 측정하고 있다. 롯데 중앙연구소 안전센터에서는 매주 각 해역별로 대표 어종의 시료를 전달받아 ‘세슘’이나 ‘요오드’와 같은 방사능 핵종 정밀검사를 하는 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기존 분기별 1회 진행하던 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주 4회로 확대했다.

이마트는 지난 1월부터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방사능 안전관리 대응은 4단계(평시·주의·경계·심각)로 운영된다. 각 단계별로 검사 대상 어종 비율이 달라진다. '평시'의 경우 50%를 샘플링해 검사를 진행하고, '주의'는 최대 75%, '경계'는 최대 100%의 비율로 검사를 진행한다. '심각'의 경우 판매 중단 조치가 내려진다.

홈플러스는 국내산 수산물에 대해서 공급업체에서 자체 검사를 통해 안전이 확인된 상품만 판매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국내산 수산물을 공급하는 모든 업체에 상품 검사서 제출을 의무화해 품질 관리에 나서고 있다.

백화점 업계도 자체 대응 마련에 분주하다.

신세계백화점은 일본과 지리적으로 먼 지역의 갑각류와 선어 등을 신규 상품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국내산 수산물은 정기적인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다. 차후 자사 상품과학연구소에서 추가적인 방사능 검사를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점포별로 간이 방사능 측정기 구비해 일부 물량에 대해 안전성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오염수 방류 시작 시점부터는 식품연구소의 고성능 방사능 측정기도 활용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일어난 2011년부터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지 않고 있다. 지난달부터는 방사능 기기를 도입해 판매 제품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수산물 방사능 조사 결과를 정기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다만 업계 안팎에서는 각 업체의 이러한 개별적 대응이 얼마만큼 실효성을 가질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불안 심리 확대를 방지하고자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방사능 측정기기와 검사 대상, 검사 빈도 등 기준 없이 각 기업이 자율적으로 하고 있어 일관되고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 식품의약안전처에서 수입 수산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방사능 검사는 ‘식품 등의 기준 및 규격’ 검체 채취 기준에 따라 검체를 채취해 잘게 자른 후 차폐 용기에 담아 2시간 47분(1만초) 동안 방사능 검출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 전부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 당국에 (기준 마련을) 계속 요청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볼 때 검사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 말을 아끼는 상황"이라며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수산물을 대량 분쇄해 시료 형태로 만들어야 하며, 방사능 탐침봉을 넣어 몇 시간의 검사 과정을 거치는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국이 방사능 간이 측정기의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했다면, 이를 대체할 방안을 업체들에 명확히 제시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