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8.28 18:00

홍범도 흉상 이전 추진 논란에 "긍·부정, 국민들에게 다시 한번 여과돼야"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최근 여권 안팎에서 내년 총선과 관련해 '수도권 위기론'이 제기된 것에 대해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28일 "언론이 만들어 낸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이 정무수석은 이날 오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 연찬회'에서 취재진에게 "나는 언제든지 희망적으로 보는 사람"이라며 "꼭 (수도권이 위기라고) 보지 않는다"고 피력했다.

이 수석은 또 "수도권은 언제든지 위기였다. 수없이 많은 선거를 치러봤지만, 국민이 결정하는 것"이라며 "선거 결과는 (실제와) 다른 것들이 참 많았다"고 에둘러 말했다. 내년 4월 치러질 총선에서 수도권 지역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은 언제나 위기라고 진단됐지만 실제 선거결과는 그리 나쁘지는 않았다고 평가한 셈이다. 

이어 "수도권에 오랫동안 저쪽 당 의원들이 자리를 잡고 있어서 사람이 없어 보이는 건 맞다"며 "사람이 없다는 건 그 정도 레벨의 사람이 없다는 얘기다. 그렇다고 출마할 사람이 없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사람이 뭐냐는 걸 찾아야 한다. 무조건 젊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젊고 미래가 있는 사람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당 대표가 직접 기회가 오면 사람들을 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정무수석은 국방부의 고(故)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추진을 두고 논란이 불거지자 "육사와 국방부에서 알아서 할 것"이라며 "대통령실에서 이래라저래라하는 것은 모양이 좋지 못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긍정적인 부분은 긍정적인 대로, 부정적인 부분은 부정적인 대로 국민들에게 다시 한번 여과가 돼야 한다"며 "홍 장군 (유해가) 들어올 적에도 굉장히 거창하게 행사하지 않았나. 육사에 갑자기 흉상을 만드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제대로 안 됐다. 그런 부분을 이번에 걸러주는 것도 괜찮겠다 싶다"고 밝혔다.

국가보훈부가 광주광역시의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 추진에 대한 법률 검토 등에 착수한 것에는 "(홍 장군 흉상 이전 논란과) 다르다"며 선을 그었다.

또한 "홍 장군의 경우 지난 박정희 대통령 때부터 시작해서 독립유공자라고 임명했던 군인"이라며 "정율성은 심사 결정도 안 난 사람"이라고 구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