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8.29 15:08

수원시보건소 '마약NO! 행복ON~!' 캠페인·기본형 공익직불제 신청 농업인, 9월 말까지 의무교육 이수해야

수원시청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청 전경(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2022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행정안전부는 지역혁신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지자체의 시정혁신업무를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표창을 수여한다.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지자체 혁신평가단’과 과제 주관부처 평가단이 ▲기관 자율 혁신 ▲참여와 협력 ▲주민 맞춤형 행정 ▲일하는 방식 혁신 ▲혁신 확산·국민체감 등 5개 항목, 10개 세부 지표를 바탕으로 2022년 혁신 성과를 평가했다.

수원시는 ▲기관 자율혁신 ▲주민참여 활성화 ▲협업추진 성과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성과 ▲조직문화 혁신 ▲데이터 기반 지방행정 혁신 ▲지방행정혁신 우수사례 도입·확산 등 대부분 지표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수원시는 우수기관 선정으로 재정인센티브(특별교부세) 2700만원을 확보했다.

내달 2일 '수원화성 헤리티지 콘서트' 열려

수원시는 9월 2일 오후 7시30분 수원화성 연무대 특설무대에서 ‘2023 수원화성 헤리티지 콘서트’를 연다.

수원화성 헤리티지(heritage, 유산) 콘서트에는 록밴드 ‘김종서 밴드’, 가수 폴킴, 김필, 영지(버블시스터즈), 팝페라 가수이자 뮤지컬 배우인 배다해, 클래식 보컬 그룹 ‘유엔젤보이스’ 등이 출연한다.

초가을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대중가요, 클래식, 뮤지컬 등 다채로운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콘서트다. 무료 공연이다.

5급 이상 고위관리자 대상 '인권리더십 과정' 진행

수원시가 지난 28일 수원시 최초 인권청사인 지동행정복지센터에서 5급 이상 고위관리자를 대상으로 ‘인권리더십 과정’을 열었다.

‘9월 확대간부회의’ 중 열린 인권리더십 과정은 한국인 최초 UN 시민적·정치적 권리위원회 위원이자 (사)휴먼아시아 대표인 서창록 고려대 교수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신기술이 인권에 미치는 영향과 지역인권보장체계 증진방안’을 주제로 강연한 서창록 교수는 “디지털 시대에는 새로운 인권 규범이 필요하다”며 “인권을 담당하는 사람은 디지털 기술을 선도적으로 이해해야 하고,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것은 단계마다 인권영향 평가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원시는 2022년부터 ‘공직자 인권교육 의무이수제’를 시행하고 있다. 인권교육 의무이수제는 수원시 모든 공직자가 연 4시간 이상 인권교육을 이수하도록 제도화한 것이다.

수원시보건소 '마약NO! 행복ON~!' 캠페인

수원시보건소는 지난 28일 수원역 2층 대합실에서 마약의 부정적인 영향과 건강에 미치는 위험을 알리는 ‘마약 NO! 행복 ON~!’ 캠페인을 펼쳤다.

이날 캠페인에는 수원시 4개 구 보건소·수원중부경찰서·수원서부경찰서·수원시중독통합지원센터·청소년 범죄 예방위원 수원 영통지구위원회·경기도마약퇴치운동본부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여해 시민들에게 마약류 등 약물 오·남용 위험성과 약물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소개하는 내용이 담긴 홍보물을 배부했다.

기본형 공익직불제 신청 농업인, 9월 말까지 의무교육 이수해야

수원시는 ‘기본형 공익직불제’ 정규교육 미이수자를 대상으로 25일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대회의실에서 대면교육을 열었다.

이날 교육에서는 ▲농업·농촌의 공익기능과 농업인 등의 역할 ▲공익직불 지불제도 운영, 공익직접지불금의 지급 ▲공익직불금 지급 관련 농업인 등의 준수사항 등을 안내했다.

기본형 공익직불제 신청 농업인은 의무 교육을 9월 말까지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교육을 이수하지 않으면 직불금 총지급 금액의 10%가 감액된다.

2023년 신규 신청자, 전년도 준수사항 미이행자는 정규교육(대면교육 또는 온라인교육)을 이수해야 하고, 그 외 신청자들은 간편 모바일교육 또는 자동전화 교육(70세 이상 농업인)을 이수하면 된다.

공익직불제는 농업활동으로 식품안전, 환경보전, 농촌유지 등 공익을 창출하도록 농업인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