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8.29 15:14

"'사장‧이사 쫓아다니며 폭언‧폭행‧업무방해 자행"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언총)는 "지난 2017년과 2018년, KBS와 MBC, YTN 등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각 지부 간부 등이 사장과 이사 퇴진을 요구하면서 자행했던 폭언과 폭행 등 혐의에 대해 30일 검찰에 고발한다"고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언총은 "지난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작성된 '언론 적폐 청산 문건', 이른바 '언론장악 문건'에 따라 당시 KBS 고대영 사장과 MBC 김장겸 사장을 포함한 당시 야권 성향 이사들이 무더기로 해임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문재인 전 대통령에 의해 해임됐던 고대영 전 KBS 사장은 지난 6월 29일 대법원에서 해임 무효 판결을 받았다"며 "당시 대법원은 판결문을 통해 '언론장악 문건'의 실체와 위법성을 인정했으며, 이는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자행된 민노총 언론노조의 '토끼몰이식 폭력'의 위법성도 확인한 결과로 해석된다"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언론장악 문건에 따라 민노총 언론노조 각 지부 간부와 조합원은 사장과 이사진 퇴진을 요구했으며, 이 과정에서 업무 방해는 물론 욕설과 폭언 등의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고 덧붙였다. 

언총은 또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된 언론노조의 폭력적 행태에 대한 증거 자료를 보면, 21세기 문명사회에서 벌어진 일이라고는 믿기 어렵다"며 "해당 사건 이후 지금까지 가해자들은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는커녕 오히려 '언론 적폐'니 '언론장악 장본인'이라는 등의 궤변만 늘어놓고 있다"고 질타했다.

계속해서 "민노총 언론노조 등 이른바 '언론 참칭 세력들'은 자신들의 치부를 감추고 오로지 사내 권력 유지와 '허위 조작뉴스' 생산에만 열을 올리면서 '언론탄압', '방송 장악' 코스프레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힐난했다.

더불어 "대한민국은 법치주의 국가이며, 누구나 사법적 판단을 받을 자유가 있다"며 "누가 방송을 장악했고, 어떤 집단이 선량한 언론인들을 탄압했는지 법의 심판대 위에서 다퉈볼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어떤 경우라도 폭력은 정당화될 수 없다"며 "이런 점에서 이번 고발은 과거 수년간 주요 방송사 내부에서 벌어진 폭행과 폭언, 언론인 탄압 등에 대한 진실을 밝히는 출발점이며, 추가 증거 자료 취합 등의 과정을 거쳐 진실을 하나하나 밝혀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