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08.29 16:01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 투시도 (그림제공=DL이앤씨)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 투시도 (그림제공=DL이앤씨)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수도권 민간 아파트의 평균 분양가격이 1년 새 10.8% 상승했다.

지난 16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공개한 민간 아파트 분양가격 동향조사에 따르면, 7월 말 기준 수도권 민간 아파트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2251만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말 대비 6.18%, 전년 동월 대비 10.8% 오른 금액이다.

실제 최근 경기도 광명시에서 공급한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는 국민평형으로 불리는 전용 84㎡의 분양가가 12억원을 넘긴바 있다. 이 단지의 전용면적 84㎡A의 분양가(최고가 기준)는 12억7200만원이었으며, 전용면적 113㎡A는 17억9800만원까지 분양가가 책정됐다.

분양가 상승 추세가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내 집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공사비와 인건비 인상을 감안하면 앞으로 수도권 분양가는 더욱 오를 것"이라며 "분양가 상한제 적용 등으로 주변 시세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춘 단지들을 중심으로 연내 선점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런 가운데, 합리적인 분양가 책정이 기대되는 민간참여 공공분양이 동탄2신도시에서 공급을 준비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DL이앤씨는 오는 9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택지개발지구 A94블록에서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을 분양한다고 발표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5층, 18개 동, 총 1227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 가운데 전용면적 74·84㎡ 907세대는 공공분양으로, 전용면적 95·115㎡ 320세대는 민간분양으로 공급한다.

민간참여 공공분양으로 공급되는 이 단지는 공공기관인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시행을 주도하고, 공정률이 60%를 넘어선 후분양 단지로 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후분양 아파트는 입주시기에 분양가격이 결정되어 주택가격 하락에 따른 예비 입주자의 피해를 방지하고, 공급자의 자발적 안전 및 품질관리 유도를 통해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품질을 향상시킨다는 장점이 있다.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합리적인 분양가 책정도 기대된다.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는 주변 시세 대비 경쟁력 있는 분양가 책정이 기대되면서 수요자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이 단지는 부동산 정보제공 플랫폼 호갱노노에서 하루 7000~8000명이 방문하며 경기도 일간 방문자 1위에 연일 이름을 올리고 있다.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의 각 세대 내부에는 e편한세상만의 기술·상품·디자인·철학이 총체적으로 집약된 'C2 하우스' 혁신 설계가 적용된다. C2 하우스는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반영해 집을 단순히 머무는 공간이 아니라 자아실현과 휴식이 모두 가능한 멀티유즈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가변형 구조와 최적의 주거 동선으로 설계된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플랫폼이다.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인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도 도입된다. 단지 외부에는 미세먼지 상태를 알리는 웨더 스테이션이 설치되며, 미스트 분사 시설물과 미세먼지 저감 식재가 적용된다. 또 지상 동출입구마다 에어커튼이 설치돼 미세먼지 및 외기 유입을 차단해 쾌적한 공기 질을 유지할 수 있다.

강남 주요 정비사업에서 적용되던 스카이라운지와 스카이 게스트하우스가 최상층(1개 동)에 마련되는 점도 장점이다. 키즈라운지와 키즈스테이션, 어린이집, 독서실 등 어린 자녀를 위한 특화 커뮤니티 시설도 마련돼 어린 자녀를 둔 수요자들의 큰 호응이 예상된다.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은 공공분양(907세대)의 70%가 특별공급으로 배정된다. 신혼부부, 생애최초 등 무주택 실수요자들도 특별공급을 통해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공공분양 중 일반공급 물량의 20%에 추첨제가 적용됨에 따라 무주택 기간 및 저축 금액에 상관없이 청약 당첨이 가능하다.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 위치도 (지도제공=DL이앤씨)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 위치도 (지도제공=DL이앤씨)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