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08.30 09:39
미국 에어로바이런먼트의 소형 자폭용 무인기인 '스위치블레이드 300'. (사진=에어로바이런먼트 홈페이지)
미국 에어로바이런먼트의 소형 자폭용 무인기인 '스위치블레이드 300'. (사진=에어로바이런먼트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군이 중국군의 양적 우위를 상쇄하기 위해 2년 내로 수천 개의 저비용 인공지능(AI) 무인 자율 무기체계를 도입하기로 했다.

지난 28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레플리케이터(Replicator)'라는 이름의 이 구상은 캐슬린 힉스 미 국방부 부장관이 전날 미 워싱턴DC에서 열린 국방산업협회 콘퍼런스에서 공개했다. 

’레플리케이터’는 복제기라는 의미로, 국방부는 향후 18∼24개월 이내에 여러 영역에서 수천 개 규모의 자율 무기체계를 배치하겠다는  목표다.

자율 무기체계는 AI 기술 등을 활용해 인간이 탑승하지 않고도 스스로 전투를 수행할 수 있는 무인기(드론)와 무인함정, 로봇 등을 아우른다.

힉스 부장관은 레플리케이터 구상이 "중국의 최대 장점인 '양(mass)'을 극복하는 데 도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어떤 종류의 무기를 개발할지 밝히지는 않았지만, 모든 영역에서 자율 무기체계를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율 무기체계 개발을 위해 방산기업뿐 아니라 비전통적인 민간기업과 협력하고, 동맹 및 파트너와 공조할 것"이라며 "개발 과정에서 국방부의 AI·자율 무기체계 윤리 기준을 준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