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8.30 14:36

영통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 참가 어린이 모집·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 안전·현장실무 교육'

수원시 다함께돌봄센터 4호점. (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 다함께돌봄센터 4호점.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 다함께돌봄센터 4호점(영화동) 16호점(연무동)이 9월 1일부터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을 아우르는 통합돌봄서비스를 운영한다.

수원시는 다함께돌봄센터 4호·16호점에 장애아동 교육과 돌봄을 지원하는 ‘장애아동 전담 돌봄교사’를 지원한다. 장애아동 전담 돌봄교사 지원사업은 수원시가 경기도 시·군 중 처음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장애아동 전담 돌봄교사는 장애아동 특성에 맞춰 교육과 돌봄을 제공하고,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어울리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통합교육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수원에 거주하면서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등록 아동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수원시장학재단, 하반기 초·중·고등학생 장학생 625명 선발

수원시장학재단이 수원시 소재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3년도 하반기 장학생 625명을 선발한다.

선발 분야는▲우수(45명) ▲희망(402명) ▲효·선행(15명) ▲특기(5명) ▲과학(5명) ▲행복(135명) ▲사랑(10명) ▲꿈키움(8명) 장학금 등 8개다. 장학금 총액은 3억5280만원(1인당 초등학생 40만원, 중학생 50만원, 고등학생 70만원)이다.

신청 대상과 관련 ▲우수장학금은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 ▲희망장학금은 저소득층 학생 ▲효·선행장학금은 효·선행을 실천해 다른 사람의 귀감이 되는 학생 ▲특기 장학금은 미술, 음악, 체육, 문학 등에 재능이 뛰어난 학생 ▲과학장학금은 과학 분야에 재능이 뛰어난 학생 ▲행복장학금은 3자녀 이상 가정의 학생 ▲사랑장학금은 다문화 가정의 학생 ▲꿈키움장학금은 진로를 위한 자격증 취득을 위해 노력하는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이 할 수 있다.

공고일(8월 30일) 현재 2년 이상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고 있는, 수원시 소재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다.

9월 8일 오전 9시부터 14일 오후 6시까지 수원시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구비서류를 등기우편(수원시 팔달구 월드컵로381번길 2(우만동) 수원시 글로벌평생학습관 3층 수원시장학재단)으로 제출해야 한다.

수원시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단, 우수 어린이집 견학

수원시 ‘어린이집 부모 모니터링단’ 단원들이 29일 관내 우수 어린이집을 벤치마킹하고, 간담회를 열었다.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단 단원과 수원시·경기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 관계자 등은 시립홍재어린이집, 삼성전자2어린이집을 방문해 보육프로그램을 살펴봤다. 이어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소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상반기 우수활동 사례를 발표한 후 사업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보육전문가 9명으로 이뤄진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단은 11월까지 관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건강 ▲안전 ▲급식 ▲위생 등 4개 영역의 15개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보육환경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영통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 참가 어린이 모집

수원시 영통도서관은 어린이 대상 다문화프로그램 ‘그림책 작가와 세계를 마주하다’에 참가할 초등학생 1~3학년 학생을 모집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2023년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지원사업’에 선정돼 운영하는 ‘그림책 작가와 세계를 마주하다’는 어린이들이 동화 작가와 함께 다문화에 대해 알아보며 다양성, 인권, 평화 등을 생각해 보는 강좌다.

지난 26일 이란주(아시아인권문화연대 대표) 작가가 ‘환대하는 마음’을 주제로 강연했고, 9월 14일 오후 3시 30분 채인선 동화 작가가 ‘혼자보다 우리가 더 행복하다’를 주제로 강연한다.

채인선 작가는 저서 「다문화 백과사전」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혼자보다 ‘우리’가 더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채 작가 강연에 참여할 초등학생 1~3학년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수원시도서관 통합예약시스템 ‘독서문화프로그램’ 게시판에서 ‘혼자보다 우리가 더 행복하다’를 선택해 수강 신청을 하면 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 안전·현장실무 교육'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8~30일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업기계 안전·현장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에서 트랙터 관련 도로교통법, 교통안전·법규와 관리기·예초기 등의 이용 안전 수칙 등을 설명했고, 탑동시민농장에서 농업기계 조작·운전·포장 실습, 유지 관리, 기초정비 등 실무 교육을 했다.

센터는 농업인들의 농업기계 실무능력을 키우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