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9.04 10:36

윤 대통령 "교권확립, 교육현장 정상화 만전" 지시

지난 7월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이초 앞에 전국 교사들이 보내온 화환과 추모 메시지가 가득 놓여 있다. (사진=정민서 기자)
지난 7월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이초 앞에 전국 교사들이 보내온 화환과 추모 메시지가 가득 놓여 있다. (사진=정민서 기자)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서울 서초구 초등학교에서 숨진 교사의 49재를 기리는 '공교육 멈춤의 날'인 4일 전국 각지에서 추모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앞서 지난 2일 국회 앞에서는 주최측 추산 20만여만 명이 참여한 '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가 개최됐다. 이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주말 현장교사들이 외친 목소리를 깊이 새겨 교권 확립과 교육현장 정상화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교원단체 등에 따르면 4일 오후 4시 30분부터 국회 앞에서 추모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전국 시도교육청 등지에서도 추모집회가 동시다발적으로 개최된다.

전날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학생들 곁에서 학교를 지켜달라"며 집단행동 자제를 요청했지만 최근 나흘 사이 3명의 교사가 잇따라 극단적인 선택함에 따라 많은 교사들이 연가나 병가 등을 활용해 학교에 출근하지 않고 집회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여전히 '가만있으라'는 교육부의 징계 협박을 규탄한다"며 "모두에게 불행한 공간이 되고 있는 학교를 바꾸기 위해 우리는 오늘 국회와 교육부 앞에서 함께 모여 외칠 것"이라고 말했다. 

교사노동조합연맹도 호소문을 내고 "연가를 쓰면 징계하겠다는 교육부의 엄정 방침이 철회되지 않았다"며 "교육부는 '공교육 멈춤'에 대한 징계가 아닌 '공교육 회복'에 대한 공감과 위로를 전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부가 나서서 교사들에게 충분한 애도의 시간을 확보해주고 집단적 트라우마를 방지할 대책을 제시했어야 한다"며 '악성민원으로 숨진 교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아동학대법 개정', '녹취 등 교육활동 침해 행위에 대한 방어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이날 초등학교 학생의 안전한 학교생활 및 안정적인 학사운영을 돕기 위해 서울시교육청과 직속기관 직원을 학교에 긴급 지원하도록 조치했다.

학교별 안전 지도 인력 수요를 파악해 본청과 직속기관의 인력 300여명과 11개 교육지원청의 인력 550여명을 관내 학교에 배치·지원했다. 교육전문직원은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등 교육활동 전반을 지원하며 교육행정직원은 급식 및 등·하교 안전지도 등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돕는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긴급 인력을 지원해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고 안정적인 학사운영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