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9.04 11:30

국민의힘 '윤미향 의원 징계안 제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국립외교원 6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국립외교원 6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 국체를 흔들고 파괴하려는 반국가행위에 대해 정치 진영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과 함께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4일 오전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 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정치권에선 최근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친북 성향의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이 주최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모식에 참석한 것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되는 분위기다. 

윤 의원은 지난 1일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이 주최한 추념식에는 참석하지 않고 조총련 주최 행사에 참석했다. 윤 의원은 지난달 30일 일본에 입국하는 과정에서 주일대사관의 차량 지원을 받았다. 윤 의원이 참석한 추모식에서 고덕우 조총련 도쿄본부위원장은 한국 정부를 '남조선 괴뢰도당'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3일 귀국한 윤 의원은 조총련 행사 참석 논란에 대해 "간토 학살 희생자들의 문제, 올해가 100주년이다. 그 희생자들의 문제에 관심 좀 가져주셨으면 좋겠다"며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으로서 국민들이 뭘 원하는지 그 목소리를 담아서 이번에 다녀와서 추도행사에 제 마음을 전하고 왔다"고 밝혔다. 

이에 통일부는 지난 3일 "윤 의원이 조총련 행사 참석과 관련해 사전 접촉 신고를 한 적이 없다"며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남북교류협력법에 따르면 조총련 구성원을 접촉하기 위해서는 사전 접촉 신고 및 수리가 필요하며, 이를 위반한 경우 미신고 접촉으로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

이런 가운데,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의원은 대한민국 국회의원 자격을 잃었다"며 "스스로 의원직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당은 오늘 윤리위에 제소해 제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총련은 지난 시절 재일교포 북송 공작 등 수없이 많은 대남공작에 동원된 조선노동당 하부 조직"이라며 "윤 의원은 세상이 다 아는 이런 사실을 모른 척 하며 시민단체라 주장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이쯤 되면 윤 의원의 조국은 과연 어디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회의원은 외국에 나가는 순간 나라를 대표하는 외교사절인데 조총련 행사에 참석했다는 것은 국회의원의 본분이 무엇인지 모르는 철없고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힐난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11시 윤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