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9.04 18:11

5분 자유발언…최재필 의원 "일과 휴가를 병행할 수 있는 워케이션" 제안
이강희 의원 '민간 폐기물 산업으로 인한 지역 갈등과 문제해결 방안' 제시
주동열 의원 '파도소리길 주변 경관정비와 적극적인 투자 활성화' 촉구

4일 경주시의회 제277회 임시회에서 최재필(왼쪽부터)·이강희·주동열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의회)
4일 경주시의회 제277회 임시회에서 최재필(왼쪽부터)·이강희·주동열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주시의회가 4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11일간의 일정으로 제277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본회의에 앞서 최재필 의원은 '일과 휴가를 병행할 수 있는 워케이션' ,이강희 의원은 '민간 폐기물 산업으로 인한 지역 갈등과 문제해결을 위한 제안',  주동열 의원은 '파도소리길 주변 경관정비와 적극적인 투자 활성화' 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최재필 의원은 '워케이션'은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사회적 격리로 인한 인적 손실을 막고 근로자의 휴식 보장 등 직원복지를 위해 기업에서 성행한 제도인데, 워라벨 추구 등 노동환경의 변화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워케이션' 에 경주시의 다양한 자원을 접목해 '장기 체류형 관광상품'을 개발하자고 제안했다.

주동열 의원은 파도소리길은 읍천항에서 하서항까지 이어지는 해파랑길 10코스의 일부 구간으로서 접근성, 주변 인프라 등 관광지로서 풍부한 잠재력을 갖추고 있어 경주 해양관광자원으로 발전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강희 의원은 안강읍은 소각장과 폐기물 재활용업체로 이미 폐기물 업체 포화상태이며, 사업장폐기물, 지정폐기물, 의료폐기물의 전국 발생량 대비 경북 및 경주 업체의 처리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현 상황을 지적하면서 지역주민의 환경권과 건강권의 침해를 지적했다.

본회의에서는 제277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제안설명의 건,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 등을 처리했다. 5~13일 상임위와 예결특위에서 조례안 및 일반안건,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등을 처리한다. 14일 본회에서는 각 위원회에서 심사한 사항에 대해 최종 의결한다.

이철우 의장은 개회사에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시민의 편의 증진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편성됐는지 면밀히 검토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