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9.05 11:10

"21대 마지막 정기국회 본격 진행…규제혁신·치안강화 등 주요 법안 처리되도록 소통해달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8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8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추석 연휴와 개천절 사이 평일이었던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7회 국무회의를 주재해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건'을 의결했다.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 한 총리는 "추석 명절부터 개천절로 이어지는 6일간의 연휴를 통해 국민에게는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드리고, 국가 경제 차원에서는 내수 진작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이 되면서 6일간의 휴일이 발생한다. 추석 연휴 시작인 9월 28일 목요일부터 10월 3일 화요일 개천절까지 쉴 수 있게 됐다. 4~6일(수~금요일) 연차를 낼 수 있는 직장인은 9월 28일부터 10월 9일 월요일 한글날까지 무려 12일간의 황금연휴를 누릴 수 있다. 

한 총리는 "근로자 등 많은 국민들이 임시공휴일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업과 경제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며 "각 부처에서도 임시공휴일 지정 취지를 되새겨 소관 분야에서 국내 관광을 활성화하고 민간소비를 진작시키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준비된 지원방안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몰라서 누리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홍보에도 적극 힘써달라"며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편의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일도 내실있게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4%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6월과 7월 연속 2%대로 내려왔던 물가 상승률이 다시 3%대로 올랐다"며 "9월에는 이상기후 여파, 추석 성수품 수요 등으로 물가 불확실성이 지속될 수 있는데 추석을 앞둔 서민 가계에 부담을 줘 민생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주 발표한 '추석 민생안정대책'은 명절 성수품 가격 안정 등 서민 물가 안정에 역점을 두고 정책 역량을 총동원했다"며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대책을 신속하게 이행하고 현장에서의 추진상황을 점검해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8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 대비 3.4% 상승했다. 국제유가 상승분이 시차를 두고 국내에 반영된 가운데 호우와 폭염 등으로 최근 농산물 가격이 빠르게 오르면서 석 달 만에 3%대로 반등했다.

9월 물가 상승률은 국제유가·기상여건 등 높은 물가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8월과 비슷하거나 다소 높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10월 이후에는 농산물가격이 안정되는 등 일시적 요인이 완화되면서 3% 내외에서 등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의 연간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3.5% 수준이다. 1~8월 누계 물가상승률은 3.7%로 집계됐다. 

한편 한 총리는 "오늘 대정부 질문을 시작으로 제21대 국회의 마지막 정기국회 일정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며 "각 부처에서는 민생 안정과 경제 활성화를 뒷받침할 내년도 예산안과 주요 법안이 원만히 처리될 수 있도록 각별한 각오로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내년 상반기에 총선을 앞두고 있어 주요 법안은 이번에 처리가 지연될 경우 앞으로 국회에서 언제 다시 논의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며 "국정과제 법안, 규제혁신 법안, 재난대응 시스템 혁신 법안, 이상동기범죄 등 치안 강화 법안 등이 국회에 머물러 있는데 국무위원들은 여야 의원들에게 입법 필요성에 대해 직접 소통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