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9.05 14:23

주택담보대출은 아직…"구체적인 출시 계획·시점 확정 안돼"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전월세보증금대출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이한익 기자)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전월세보증금대출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이한익 기자)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조만간 공동대출, 외화 서비스, 아이 서비스 등 3가지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민택 대표는 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전월세보증금대출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도 토스뱅크는 수신과 여신, 지급결제 측면에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출시할 예정"이라며 "출시 시점이 얼마 남지 않은 세 가지 서비스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토스뱅크 공동대출은 인터넷 전문은행과 지방은행의 상생 모델로 각 은행이 50%를 담당해 대출을 실행하는 상품이다. 지방은행 입장에서는 토스뱅크의 디지털 모객력, 고도화된 신용평가 모형, 심사 전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토스뱅크는 지방은행이 대출자산 절반을 부담해 더 큰 자본을 끌어올 수 있게 된다.

또 환전, 해외 결제, 해외 송금 등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경험 등 다양한 문제들을 토스뱅크만의 해결책으로 제공할 수 있는 외화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홍 대표는 외화 서비스에 대해 "외국환 거래 라이선스를 취득해 오랜 기간 준비를 하고 있는 서비스 중에 하나"라며 "지금 서비스의 형식이 환전, 해외 결제, 출금, 해외 송금 다양한 형태로 준비가 되고 있는 것 같다. 이런 본질적인 외화를 바꾸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들이 굉장히 단순한 형태로 간편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 서비스는 부모가 아이를 위한 계좌를 개설하거나 금융상품을 가입할 때 복잡한 서류를 챙겨 영업점에 가야하는 문제를 해결한 상품이라고 소개했다.

홍 대표는 "모든 과정들을 모두 토스뱅크 앱 안에서만 해결할 수 있도록 비대면으로 구현했다"며 "부모가 아이의 미래를 위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금 상품을 출시하고, 단순히 부모 측면에서의 금융 서비스가 아니라 아이 스스로 계좌와 적금을 사용하고, 체크카드를 발급해 건전한 금융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포괄적인 토스뱅크 아이 서비스를 준비를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홍민택(오른쪽) 토스뱅크 대표와 박신건(가운데) 토스뱅크 전월세보증금대출 PO가 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전월세보증금대출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Q&A 세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이한익 기자)
홍민택(오른쪽) 토스뱅크 대표와 박신건(가운데) 토스뱅크 전월세보증금대출 PO가 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전월세보증금대출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Q&A 세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이한익 기자)

내년 출시 예정으로 알려졌던 주택담보대출 상품에 대해서는 "은행으로서 당연히 해야 되는 상품"이라면서도 "아직 구체적인 출시 계획이나 시점 등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홍 대표는 "(주담대)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에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하면 현재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기존 사업자들이 풀지 못하는 방식으로 가치를 더하면서 낼 수 있느냐가 사실 첫 번째 고민"이라며 "전략적인 가치와 시장 환경이 준비돼 있을 때 아마 저희가 출시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홍 대표는 전월세보증금대출 상품의 출시 시기가 기존 상반기에서 하반기로 늦춰진 것에 대해 "전월세 대출의 경우 대출 상품 만으로는 굉장히 빠르게 준비가 돼 있었지만 시간을 더 써서 현재 전월세 고객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기존 사업자들이 풀지 못한 방식으로 할 수 있는지 고민이 길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주담대 출시 시점과 진입하는 전략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타이밍, 전략의 준비를 같이 고려하면서 출시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