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9.05 15:23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제410회 국회(정기회) 제2차 본회의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했다. (사진=뉴스1)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제410회 국회(정기회) 제2차 본회의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친북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주최 행사에 참석한 것에 대해 여권에서 이른바 '이념 공세 십자포화'를 쏟아부었다. 

여권에서는 윤 의원을 향해 일제히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고 질타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이념을 강조하고 나선 상황에서 윤 의원의 최근 행태가 공격의 빌미를 준 양상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광복절 경축사에서 "공산전체주의 세력은 늘 민주주의 운동가, 인권 운동가, 진보주의 행동가로 위장하고 허위 선동과 야비하고 패륜적인 공작을 일삼아 왔다"고 비판한 바 있다. 그 이후  '윤 의원과 조총련 논란'이 발생하면서 여권의 공격이 더욱더 거세졌다.

윤 의원은 지난 1일 일본 도쿄에서 조총련이 주최한 '관동 대지진 100주년 동포 추도 모임'에 남측 대표단 자격으로 참석했다. 이 행사에선 조총련 도쿄본부위원장이 우리 정부를 '남조선 괴뢰도당'이라고 지칭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앞서 전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자유민주주의 국체(國體)를 흔들고 파괴하려는 반국가행위에 대해 정치 진영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과 함께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윤 의원의 조총련 행사 참석을 겨냥해 비판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여당에서도 윤 대통령의 발언에 동참해 한목소리로 윤 의원을 비판하고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남조선 괴뢰도당이란 말을 공공연히 내뱉는 반국가 단체에 동조한 윤 의원은 국회의원직은 물론 대한민국의 국민 자격조차 없다"고 쏘아붙였다.

결국, 국민의힘은 같은 날 윤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 반국가단체 행사에 참석한 것이 부적절하고, 이 과정에서 주일대사관의 지원을 받은 것 역시 정당한 직무활동을 넘어섰다는 이유다. 

여당은 윤 의원 사건을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압박 카드로도 사용했다. 윤 의원이 민주당 출신인 점을 강조하며 민주당을 향해 이념 공세를 강화하는데 활용했다.  

김 대표는 "민주당 소속이었고 지금도 민주당과 공생관계인 윤 의원이 국민혈세를 받으며 반국가단체에 동조한 사실이 드러나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는데도 민주당은 일언반구 말이 없다"며 "침묵은 암묵적 동의다. 민주당은 윤 의원의 반국가 행태에 동조한 게 아니라면 국회의원 제명 등 단호한 조치에 협조할 것을 요구한다"고 꼬집었다.

정부도 윤 의원의 행보를 현행법 위반이라고 보고 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전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 의원이 현행법을 위반했는지를 묻자 "윤 의원은 조총련 행사 참석과 관련해 통일부에 사전 접촉 신고를 하지 않았다"며 "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답변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도 "조총련은 북한의 대리기관이고 북한의 주일대표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며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직 국회의원이 조총련 행사에 참석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규탄했다.

전날 정보위원회 브리핑에서는 국가정보원이 일본 정보기관과 협력해서 윤 의원이 조총련 행사에서 어떤 발언을 했는지 등에 대해 사실 확인 중이라는 내용도 나왔다. 정보위 여당 간사인 유상범 의원은 "윤 의원의 발언으로 국가보안법 위반 여부도 논의될 수 있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철저한 확인이 필요하다는 주문을 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윤 의원은 자신에 대한 비판이 커지자 지난 2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 보수언론은 색깔론 갈라치기를 말고 간토학살 진상을 규명하고 희생자들 앞에 예를 다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윤 의원의 윤리위 제소에 대해 "거기에 대해서 논의된 바가 없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