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9.05 18:01

"부동산 규제 완화 등 시장안정조치 한시·선별 지원해야"

추경호 부총리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IMF 연례협의 대표단'과 화상으로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IMF 연례협의 대표단'과 화상으로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물가안정과 경제 펀더멘탈 개선을 중점에 두고 정책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제통화기금(IMF) 한국 미션단과 진행한 화상면담에서 이같이 언급하며 "올해 하반기 한국경제가 반등할 수 있도록 민간의 경제활동을 뒷받침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션단은 연례협의 진행 차 8월 24~9월 6일 일정으로 방한 중이다. 헤럴드 핑거 미션단장은 이날 한국경제에 대해 "반도체 경기 개선 등에 힘입어 올해 하반기부터 회복세가 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발생한 새마을금고 사태와 관련해서는 "정부의 신속한 대응이 금융불안을 성공적으로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주택시장에 대해서는 "부동산 규제 완화, 세금 감면 등의 조치가 부동산 가격을 안정화(연착륙)하는 데 기여했다"고 봤다. 다만 이러한 시장안정화 조치들은 잠재적인 도덕적 해이 방지를 위해 한시적·선별적으로 지원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외에도 해럴드 미션단장은 물가안정을 위한 통화정책과 발맞춰 긴축적인 재정정책을 펼치는 정부의 정책조합에 대해 '적절한 방향'이라고 평가하며 "당분간 긴축 기조를 지속 유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재정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재정준칙 도입도 조속히 마무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