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민서 기자
  • 입력 2023.09.06 11:07

'FA-50' 발판 삼아 중부유럽·NATO 대상 공략 나서

MSPO KAI 부스를 방문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마리우스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장관 및 부총리에게 KAI 강구영 사장이 KF-21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KAI)
MSPO KAI 부스를 방문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마리우스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장관 및 부총리에게 KAI 강구영 사장이 KF-21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KAI)

[뉴스웍스=정민서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5일(현지시간)부터 8일까지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국제방위산업전시회(MSPO)'에 참가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KAI는 폴란드 수출형 FA-50PL 전투기와 잠정전투적합 판정을 받아 성능이 입증된 KF-21 한국형전투기, 소형무장헬기(LAH), 수직이착륙무인기 NI-500VT, 무인 AAV 등 차세대 주력 기종을 선보였다.

특히 KAI는 전투기 교체 수요가 있는 주요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FA-50과 KF-21에 대한 마케팅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KF-21은 FA-50과의 운용 호환성과 기종 전환 용이성이 높아 폴란드에서도 차기 전투기로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있다. 

KAI는 이번 전시회에서 폴란드와 인접한 슬로바키아, 불가리아 등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 주요 관계자를 만나 FA-50과 KF-21의 우수성을 소개하고 잠재고객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왼쪽부터) 강구영 KAI 사장이 MSPO KAI 부스를 방문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마리우스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장관 및 부총리에게 FA-50, KF-21, LAH 등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KAI)

개막식 이후 KAI 부스를 방문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폴란드는 KAI와 협력해 FA-50의 유럽 및 NATO 시장 진출 기회를 함께 모색할 것"이라며 "KAI의 빠른 납품에 따른 폴란드 공군 조기전력화에 매우 만족한다"고 말했다.

강구영 KAI 사장은 "FA-50은 나토 회원국들이 운용 중인 F-16 전투기와 높은 호환성을 지닌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며 "KF-21의 글로벌 시장 진출로 K방산의 폭발적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