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9.06 17:26

북·러 무기 거래·군사밀착 움직임 '경고'
"한·일·중 정상회의 재개 위해 긴밀 소통"

윤석열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국제사회의 평화를 해치는 북한과의 군사협력 시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떤 유엔 회원국도 불법 무기거래 금지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규정한 대북 제재 의무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이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 비공개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만간 러시아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러 간 무기 거래를 논의할 것'이라는 미국 언론의 보도에 대해 백악관이 사실상 이를 인정한 직후에 나왔다.

이에 따라 윤 대통령이 러시아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으나, 북·러 간 무기 거래와 군사밀착 움직임을 명백히 불법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우려와 경고의 메시지를 내놓은 것으로 읽혀졌다. 

윤 대통령은 또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아세안 국가들의 공조 강화도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은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 평화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자, 국제 비확산 체제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아세안이 계속 힘을 보태 달라"고 당부했다.

더불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의 주요 자금원인 가상자산 불법 탈취와 노동자 송출을 차단하는 데도 아세안이 적극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같은 장소에서 열린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해 "국제사회가 단합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좌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전례 없는 빈도로 도발을 지속하고 있다"며 아세안과 중·일 정상들을 향해 "북한 핵·미사일 개발의 자금원으로 활용되는 해외노동자 송출과 불법 사이버 활동의 차단을 위한 공조에 여러분의 관심과 협력을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윤 대통령은 한·중·일 3국 간 협력 강화 필요성도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이른 시일 내 한·일·중 정상회의를 비롯한 3국 간 협력 메커니즘을 재개하기 위해 일본·중국 정부와 긴밀히 소통해 가고자 한다"고 예고했다.

이어 "최근 한·일 관계의 개선을 통해 한·미·일 3국 협력의 새로운 장이 열렸듯이, 한·일·중 3국 협력의 활성화는 '아세안+3' 협력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아세안+3 발전'의 근간이 되는 한국·일본·중국의 3국 협력이 활성화돼야 한다"며 "대한민국은 제9차 한·일·중 정상회의 의장국이자, '아세안+3'에서 3국을 대표하는 조정국으로서 필요한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번 '아세안+3' 정상회의에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리창 중국 총리가 참석했다. 윤 대통령과 리 총리의 공식 대면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