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9.13 11:49

"올바른 원산지 표시 의무이행 적극 동참해 달라"

박구연(왼쪽에서 두번째) 국무1차장이 지난 11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정부 e브리핑 캡처)
박구연(왼쪽에서 두번째) 국무1차장이 지난 11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정부 e브리핑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13일 "8월 28일부터 100일간 고강도 제2차 민관합동 수입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을 진행 중"이라며 "현재까지 총 9384개소의 업체를 점검해 원산지표시 위반업체 47개소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이날 진행한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이같이 언급하며 "적발 사항은 미표시 37개소, 거짓 표시 10개소"라며 "이 가운데 일본산의 경우 미표시는 7개소, 거짓표시는 3개소"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우리 수산물에 대한 국민 신뢰를 무너뜨릴 수 있는 원산지 표시 위반 행위는 강력한 처벌을 통해 근절해 나갈 것"이라며 "수산물을 취급하는 업체 관계자들도 올바른 원산지 표시 의무이행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참고로 원산지 거짓표시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형이, 미표시는 5만~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가 가능하다.

한편 오스트리아 빈에서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정기이사회가 열리는 중이다. 현지 기준 11일에는 그로씨 IAEA 사무총장이 주재하는 기자회견이 개최됐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그로씨 사무총장은 앞으로 계속될 방류과정에서 일본 측이 제공할 데이터의 정확성·투명성·신뢰성 확보방안에 대해 IAEA가 이미 독립적인 시료 채취와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했다는 점과 IAEA 현장사무소 및 실시간 정보공개 홈페이지 개설을 상기시키면서 마지막 한 방울이 방류될 때까지 IAEA가 현장에서 대응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