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9.14 17:27

추석 화재예방·재난 대비 소방지휘관 회의 주재…긴급구조통제단 운영 등 논의

14일 경북도청 7층 작전회의실에서 이철우 도지사 주재로 소방지휘관 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14일 경북도청 7층 작전회의실에서 이철우 도지사 주재로 소방지휘관 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는 14일 도청 7층 작전회의실에서 이철우 도지사 주재로 소방지휘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경북소방본부 소속 전체 소방기관장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석 명절 화재 예방대책과 태풍 대비 긴급 대응 대책 등을 주제로 실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추석 명절 기간 중 특별경계근무 실시 ▲다중이용시설 불시 화재 안전조사 및 전통시장 합동점검 ▲공동주택 화재 안전관리 강화 및 화재 예방 집중 홍보 ▲고속도로 인명구조 및 구급이송 대책 ▲가을 태풍 대비 긴급대응 대책 등 당면 현안을 논의했다.

특히 재난 발생에 따른 비상근무 발령 시 소방력 추가 확보 방안과 긴급구조통제단 운영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아울러 추석 명절 기간 중 대형 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 방안으로 소방서 간 협업체계 구축에 대해서도 토의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 공무원의 도리이고 제1책무다. 도민은 소방을 믿는다”며 “지난번 캐나다 산불 발생에도 경북 소방관들이 파견을 나가 지원하고 온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 앞으로도 그런 대표선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추석 연휴 사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철저히 점검하고, 만약의 사고 발생 시 즉시 응급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특히 지난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과 희생자, 실종자 가족들이 추석 명절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위로하고 잘 살펴 주위의 이웃을 돌아보는 추석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