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9.14 18:49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군사협력이 논의된 북러 정상회담에 대해 "우리의 안보를 위협하는 어떤 행위든 이에는 분명한 대가가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통령실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날 오후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정례 NSC 상임위원회가 개최되어 김정은 방러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어 "NSC 상임위원들은 13일 러시아 보스토치니에서 개최된 북러 정상회담 계기에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ICBM 개발을 포함, 다양한 군사협력이 논의됐다는 사실과 관련해 현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보고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NSC 상임위원들은 북한과 러시아는 유엔 안보리 결의와 각종 국제 제재가 부과하고 있는 무기거래 및 군사협력 금지 의무를 준수해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유엔 헌장과 안보리 결의 준수에 대한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책임은 더욱 무겁다는 점을 강조했다.

NSC는 아울러 "북한과 러시아가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면서 우리의 안보를 위협하는 어떤 행위든 이에는 분명한 대가가 따를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 미국, 일본 그리고 국제사회와 함께 협의하면서 북러 군사협력 문제를 엄중하게 다뤄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날 NSC 상임위원회에는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박진 외교부 장관, 김영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김태효 NSC 사무처장, 최상목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