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9.20 11:38
지난 7월 12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 참석차 리투아니아를 방문한 윤석열(왼쪽)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기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지난 7월 12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 참석차 리투아니아를 방문한 윤석열(왼쪽)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기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제78차 유엔(UN)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존 F. 케네디 재단(이하 JFK 재단)이 수여하는 2023년 '용기 있는 사람들 상(Profile in Courage Award)'을 수상한다.

19일(현지시간) JFK 재단은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양국 정상의 기여를 높이 평가하면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를 올해의 '용기 있는 사람들 상' 특별 국제 수상자로 선정한다고 발표했다.

올해 수상자는 총 7명이다. 윤석열 대한민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특별 국제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외 카트리나 실리, 펜리 구스타프슨, 마지 브라이트 매튜스, 미아 매클라우드, 샌디 센 등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상원의원 5명이 미국 국내 수상자로 선정됐다.

올해 시상식은 오는 29일 미국 보스턴에 소재한 JFK 재단 도서관 겸 박물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JFK측은 "더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 화해라는 힘겨운 일을 하고 있으며 용기가 필요한 시기에 민주주의를 위한 헌신을 보여주었다"면서 한일 양국 정상을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한 이유를 소개했다.

'용기있는 사람들 상'은 JFK 재단이 1990년부터 매년 정치적으로 용기있는 리더십을 발휘한 정치인과 관료들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의 저서인 '용기 있는 사람들(Profiles in Courage)'에서 이름을 따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2022),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2017),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2014), 코피 아난 UN사무총장(2002) 등 1990년부터 2022년까지 총 58명이 이 상을 수상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2023 용기 있는 사람들 상 수상은 한일 관계의 획기적인 개선과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로 이어지는 역사적인 진전을 가능하게 한 윤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과 리더십을 미국은 물론 전 세계가 높이 사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