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9.20 14:24

"전기요금 의존도 낮추고 '글로벌 종합 에너지기업' 전환해야"

김동철 신임 한전사장이 20일 나주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전)
김동철 신임 한전사장이 20일 나주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전)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동철 한국전력 제22대 사장은 20일 "한전 재무위기는 한전의 선제적 위기대처 미흡뿐 아니라, 국제연료가격 폭등과 탈원전 등으로 상승한 원가를 전기요금에 재때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요금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첫 정치인 출신 한전 사장인 김 사장은 이날 전남 나주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사상 초유의 재무위기로 기업 존폐를 의심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전무후무한 위기 앞에서 모든 원인을 외부 탓으로만 돌려서는 안 된다. 냉철한 반성은 없이 위기 모면에만 급급한다면 위기는 계속되고 한전의 미래는 없을 것"이라며 "제2의 창사라는 각오로 결연하게 나아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세계 최고 품질의 전기를 세계 최저 수준의 가격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서도 전기요금에만 모든 것을 거는 회사가 되면 안 된다"며 "한전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해 전기요금 의존도를 획기적으로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중장기적으로 총수익의 30% 이상을 국내 전력판매 이외의 분야에서 만들어야 한다"며 "국제무대에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글로벌 종합 에너지기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기요금 정상화에도 소리 높였다. 김 사장은 "현재 한전의 누적적자는 47조원에 달하고 부채비율은 무려 600%에 육박한다. 201조원의 한전 부채는 국가 연간 예산의 30% 수준이고 국가 GDP의 10%나 되는 막대한 금액"이라며 "한전의 연 매출 전체를 3년 내리 쏟아 부어도 다 갚지 못할 지경이고 사채 발행도 한계"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국제유가와 환율이 다시 급등하는 상황에서 전기요금 정상화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전기요금 인상으로 부담이 가중될 소상공인, 자영업자, 저소득층 등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별도의 충분한 지원대책도 확실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뼈를 깎는 경영혁신과 내부개혁 없이는 전기요금 정상화를 위한 국민적 동의를 얻지 못할 것"이라며 "이미 발표한 기존의 재무구조 개선 계획을 속도감있게 추진하고 특단의 추가 대책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