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9.20 15:01

내일 체포동의안 표결 앞두고 사실상 '부결' 요청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가 지난 4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제2차 윤석열정권 폭정 저지 민주주의 회복 촛불문화제에 참석해 규탄발언을 하고있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가 지난 4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제2차 윤석열정권 폭정 저지 민주주의 회복 촛불문화제에 참석해 규탄발언을 하고있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일 자신에 대한 체포동의안 국회 표결과 관련해 "명백히 불법부당한 이번 체포동의안의 가결은 정치검찰의 공작수사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19일 오전 국회에 이 대표 체포동의안을 보냈고, 20일 본회의 보고를 거쳐 21일 표결이 예정돼있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 독재의 폭주 기관차를 국회 앞에서 멈춰 세워달라'는 글을 올렸다. 사실상 당내에 체포동의안 부결을 요청한 것으로 읽힌다.

이 대표는 "이번 영장청구는 황당무계하다. 검찰은 지금 수사가 아니라 정치를 하고 있다"며 "가결하면 당 분열, 부결하면 방탄 프레임에 빠트리겠다는 꼼수로 중립이 생명인 검찰권을 사적으로 남용해 비열한 '정치공작'을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제가 가결을 요청해야 한다는 의견도, 당당하게 정면 돌파해야 한다는 의견도 들었고 훗날 역사가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생각해봤다"며 "윤석열 정권의 부당한 국가권력 남용과 정치검찰의 정치공작에 제대로 맞서지 못하고 저들의 꼼수에 놀아나 굴복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특히 "앞으로도 비회기에 영장을 청구하면 국회 표결없이 얼마든지 실질심사를 받을 수 있다"며 "그럼에도 윤석열 검찰이 정치공작을 위해 표결을 강요한다면 회피가 아니라 헌법과 양심에 따라 당당히 표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올가미가 잘못된 것이라면 피할 것이 아니라 부숴야 한다. 검찰의 영장청구가 정당하지 않다면 삼권분립의 헌법질서를 지키기 위한 국회의 결단이 필요하다"며 "그것이 검찰의 정치개입과 헌정 파괴에 맞서는 길이라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