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9.22 09:12

"추석 성수품가격 작년보다 6.4% 낮아…중국인 방한 등 내수진작 총력"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범부처 지역 투자 지원 TF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범부처 지역 투자 지원 TF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지역투자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범부처 지역투자 지원 전담반(TF)'을 가동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1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범부처 지역투자 지원 전담반(TF) 제1차 회의'를 주재해 "정부는 지역투자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범부처 TF를 가동한다"며 "지역투자 프로젝트의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결하는 원스톱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의 지역투자 프로젝트들은 과도한 규제, 공공-민간 간 이해상충 등 다양한 요인으로 지연되고 있어 한 번에 관리·해소할 필요가 있다"며 "건설투자사업조정위원회(국토부), 민간투자사업 실무협의체(기재부), 부동산PF 금융TF(금융위) 등 분야별로 각각 운영되고 있는 애로해소 창구기능을 연계·조정해 지원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역사회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큰 프로젝트를 우선 선정해 단기간 내 성과가 나오도록 할 것"이라며 "지역투자 사업의 발주처와 사업시행자간 분쟁 조정·중재를 위해 2012~2013년에 한시적으로 운영됐던 'PF 조정위원회'를 '민관합동 건설투자 사업 조정위원회'로 확대 개편해 본격 재가동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공정성을 지닌 분야별 전문가들이 합리적인 중재안을 마련해 당사자간 의견조율 지연으로 중단된 투자 사업들이 신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사업조정 대상 선정과 함께 훈령 개정, 위원회 구성 등의 절차를 마무리해 성과가 조속히 도출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추석 민생안정대책' 이행상황도 점검했다. 점검 결과 20대 성수품 가격은 작년 추석기간 대비 6.4% 낮은 수준(7~20일 평균)에서 유지되고 있다.

임시공휴일 지정, 추석 농축수산물 선물금액 한도(20만→30만원) 확대, 방한 관광 촉진 등 내수활성화 대책 효과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중국인 입국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올해 1분기 월평균 4만8000명에 불과했던 중국인 입국자 수는 단체관광이 재개된 8월 29만4000명(잠정)으로 크게 늘었다.

김 차관은 "정부는 오는 27일부터 숙박쿠폰 30만장을 발급하고 추석 연휴와 중국 국경절 특수를 활용하기 위해 27일 종료 예정이었던 황금녘 동행축제 연장을 검토하는 등 내수 진작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