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09.22 09:52
지난 2월 20일 젤렌스키(왼쪽)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백악관 인스타그램 캡처)
지난 2월 20일 젤렌스키(왼쪽)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백악관 인스타그램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9개월 만에 미국을 다시 찾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계속 돕겠다면서 새로운 무기 지원 패키지를 발표했다. 

21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이날 바이든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회담하고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문제 등을 논의했다. 두 정상의 백악관 회담은 젤렌스키 대통령의 작년 12월 방문에 이어 9개월여 만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을 마친 후 발언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돕는 서방 등 세계 국가들의 의지를 꺾을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는 틀렸다"면서 "우리는 여전히 우크라이나와 함께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동맹 및 파트너와 함께 우크라이나의 영토 수복을 도울 무기 체계를 계속해서 제공할 것"이라며 "우리는 러시아의 공격으로 고통받는 무고한 수백만명을 위한 인도주의 지원을 계속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모두 3억2500만달러 규모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새로운 무기 지원 패키지를 발표했다.

그는 "에이브럼스 전차를 내주부터 우크라이나에 인도할 것이며, 에너지 등 기반 시설을 러시아 공습에서 방어하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호크 지대공 미사일 등도 지원한다"고 밝혔다.

패키지에는 상당수의 방공 미사일과 포탄, 대전차 무기, 집속탄 등이 포함됐으나 우크라이나가 지원을 간절히 바라는 에이태큼스(ATACMS) 지대지 전술 미사일은 리스트에 없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리 군인들에게 꼭 필요한 매우 강력한 패키지"라며 바이든 대통령과 미국에 거듭 감사를 표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우크라이나가 지난 6월 대대적으로 개시한 반격 작전이 러시아의 저항에 부닥쳐 큰 성과를 내지 못해 미국의 군사 지원이 절박한 상황에서 이뤄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의회에 240억달러 규모의 우크라이나 추가 지원안을 승인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전쟁 장기화로 인한 피로도가 쌓이면서 공화당 강경파 의원을 비롯해 일부 국민의 반대 기류가 예전보다 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