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09.25 14:59
도봉구 쌍문1동 일원 모아타운 대상지 (지도제공=서울시)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서울 도봉구 방학·쌍문1동과 관악구 은천동, 동작구 상도동 등 5곳이 서울시의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됐다.

서울시는 지난 22일 올해 3차 모아타운 대상지 선정위원회를 열어 수시 공모를 신청한 6곳 중 5곳을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서울 시내 모아타운 대상지는 총 75곳으로 늘어났다.

대상지는 방학2동 618일대, 쌍문1동 460일대, 은천동 635-540 일대, 은천동 938-5일대, 상도동 232 일대 등이다. 

모아타운은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노후 저층주거지를 모아 공동개발하는 오세훈표 정비모델이다.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되면 각 자치구에서는 모아타운 관리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후 주민공람, 위원회 심의를 거쳐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으로 승인·고시되는 절차를 밟는다.

통상 재개발재건축 사업은 정비계획 관리처분계획 인가까지 약 8년 소요되지만, 모아주택 사업은 약 2~3년 소요돼 5~6년 가량 시간이 단축된다.

이번에 선정된 곳은 노후한 다세대·다가구가 밀집돼 있어 고질적인 주차난, 열악한 기반시설로 지역 주민들이 오랜 기간 불편을 겪어온 곳이다. 반지하 주택이 다수 분포하고 있어 주거 환경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올해 하반기 중 모아타운 지정을 위한 관리계획 수립비용의 70%를 자치구에 교부할 예정이다. 관리계획이 수립되면 내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모아타운 지정이 이뤄질 전망이다. 지분 쪼개기 등 투기 수요를 차단하기 위해 이번에 선정된 대상지 5곳에 대해 오는 27일을 권리산정기준일로 지정·고시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대상지 선정 공모 신청 요건과 선정위원회 검토 기준을 강화해 주민 반대·투기 우려 여부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 모아타운 대상지 수시공모 관련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사업 시행을 위해서는 주민동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만큼 주민들이 뜻을 모으고 재개발을 희망하는 지역은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