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3.09.25 17:26
광명시청 전경.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청 전경. (사진제공=광명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광명시는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6일간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광명시는 이 기간 총괄반, 재해·재난대책반, 교통대책반, 보건의료반, 청소대책반 등 11개 반에 261명을 투입, 각종 상황에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광명시의 추석 연휴 종합 대책에 어떤 내용이 반영되었는지 살펴봤다.

◆재난 안전 보건 의료분야 대응반 운영

시는 연휴 기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편성해 각종 상황과 재난에 인력을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하천 관련 재해 발생 시 긴급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쳤다.

비상급수반도 연휴 내내 운영되어 긴급복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상수도 누수나 파손 신고는 수도과 누수복구센터(02-2680-6280)로 하면 된다.

연휴 응급·당직의료기관을 운영하며,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고 응급의료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가동한다.

연휴 기간 진료가 가능한 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은 광명시 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비상방역대책반도 연휴 기간 내내 운영한다. 선별진료소는 9월 30일과 10월 3일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이틀간 운영하며, 감염병 의심 집단 환자 발생 시 감염병관리과 직원들이 응소하여 대처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연휴에 앞서 9월 11일부터 22일까지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광명소방서, 전기안전공사, ㈜삼천리와 안전·소방·전기·가스 분야 점검도 마쳤다.

광명메모리얼파크 전경(사진제공=광명도시공사)
광명메모리얼파크 전경(사진제공=광명도시공사)

◆노상공영주차장 무료 개방, 노외주차장 정상 운영

추석 연휴 교통 소통 대책으로 교통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해 대중교통 상황에 상시 대응하며, 광명경찰서와 버스업체(화영운수) 등과 비상연락체계를 가동한다.

철산동 상업지역 제1·제2 노상공영주차장 7개소와 광명시청·광명시민체육관 부설주차장은 추석 연휴 기간 내내 무료 개방한다. 하안철골 노외주차장 등 노외주차장 8개소는 연휴 기간 중 휴일 없이 정상 운영한다.

버스정류장, 어린이보호구역 등 6대 불법주정차 금지구역은 추석 연휴 중에도 예외 없이 단속하니 시민들의 자발적인 준수가 필요하다.

◆생활쓰레기 배출 및 수거 등 시민 생활 불편 없도록 운영

생활쓰레기와 환경오염 민원 등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청소대책 상황실과 기동청소반을 운영한다. 연휴 기간 생활쓰레기는 9월 28일과 10월 2일만 수거하므로 연휴 기간에는 10월 1일 및 10월 3일 저녁 8시부터 밤 12시 사이에 배출하면 된다.

물가안정 대책 상황실을 운영하여 현장점검과 홍보를 통하여 사과, 돼지고기, 참조기 등 중점 관리 품목 20종류의 물가 잡기에 나선다. 원산지 표시 위반 부정식품 등 신고포상금제를 운영 중이다. 위반사항이 의심되면 유통신고 전화(1588-8112)로 문의하면 된다.

◆메모리얼 파크 정상 운영

그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추모 거리두기를 시행해온 광명메모리얼파크는 올 추석 기간 정상 운영한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해 추모할 수 있다.

인파가 몰릴 것에 대비해 광명경찰서 자율방범연합대에서 매일 메모리얼파크 진입로에서 방문 차량 관리 봉사를 한다.

광명동굴 내부 모습.(사진제공=광명도시공사)
광명동굴 내부 모습.(사진제공=광명도시공사)

◆광명동굴 정상 운영

광명동굴은 연휴 6일 내내 정상 운영한다. 다만 현장 운영 여건에 따라 입장 인원은 1시간당 2000명으로 제한되고 추석 연휴가 끝난 다음 날인 10월4일은 휴장한다.

◆긴 추석 연휴 도서관서 책과 함께 문화생활 향유

권역별 거점 시립도서관(광명·철산·하안·소하)은 주민들의 문화생활을 위하여 9월 28일, 9월30일, 10월 1일에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관한다. 다만 9월 29일 추석 당일과 10월 2일, 10월 3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공직기강 점검과 소외된 이웃 돌봄 추진

광명시는 연휴 기간 소외된 이웃을 돌보기 위하여 노인생활시설, 장애인 생활시설, 공동생활가정, 각 동의 저소득 가정 등에 위문품과 선물세트를 전달해 따뜻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연휴 기간 공직자 행동강령 및 공직기강 특별점검을 시행해 청렴 문화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각종 불편 사항이나 당직의료기관, 약국안내, 생활쓰레기 수거, 메모리얼파크 이용 관련 각종 정보는 민원콜센터(☎1688-3399)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