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0.04 11:58

여야 원내대표 만남 통해 열릴 수도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갖고 있다. (사진=뉴스1)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갖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애초 국회에서 5일 오전 10시에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던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국민의힘이 인사청문회 불참 방침을 밝힌 데 이어 야당 단독 개최 시 김 후보자도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고한 상태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청문회 일정·증인을 단독 의결한 것을 사과하지 않으면 청문회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고 야당 단독으로 청문회가 열릴 경우 김 후보자 역시 불참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성가족위에서 야당 단독으로 일정·증인을 의결한 것에 대해 민주당이 사과해야 청문회에 참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야당 단독으로 하는 청문회에는 후보자가 들어가지 않을 것"이라며 "야당이 누구를 상대로 청문회를 진행할 수 있겠느냐"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지난달 27일 단독으로 여가위 회의를 열어 김 후보자 청문회 일정과 증인 채택 안건을 의결했고,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여야 합의 정신을 무시하고 일정을 일방적으로 의결했다며 청문회 불참을 선언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김 후보자의 '주식 파킹'(우호적 제3자에게 잠시 주식을 맡기는 것) 의혹 등 각종 논란이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국민의힘이 청문회 자체를 무산시키려는 것 아니냐고 의심을 품고 있다. 

국민의힘은 청문회 없이 대통령이 장관을 임명하는 것은 여권에 정치적 부담이 된다면서도 청문회 정상화를 위해선 민주당의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여야가 김 후보자 청문회 개최 여부를 놓고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지만, 일각에선 여야 원내대표 간의 만남을 통해 막판에 접점을 찾아 청문회를 정상적으로 열 수 있다는 관측도 적지 않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 등 민주당 신임 원내지도부는 이날 오후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찾아 면담할 예정이다. 김 후보자 청문회 및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 등 정기국회 주요 현안을 놓고 어떤 해법을 찾게 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