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10.06 03:00
단일 원자 전자 스핀 큐비트의 3차원 모식도 (그림제공=IBS)
단일 원자 전자 스핀 큐비트의 3차원 모식도 (그림제공=IBS)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기존 양자컴퓨터와 설계 방식이 다른 새로운 양자컴퓨터가 등장할 전망이다. 

안드레아스 하인리히 기초과학연구원(IBS) 양자나노과학 연구단장 연구팀이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고체 표면 위 단일 원자의 전자스핀을 이용하는 새로운 양자 플랫폼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세 개의 전자스핀으로 '복수 큐비트' 시스템까지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컴퓨터의 정보 저장 및 연산 기본 단위인 비트는 0 또는 1의 값을 가진다. 양자컴퓨터는 큐비트가 기본 단위로 0과 1의 중첩 상태로 연산을 수행할 수 있어, 정보 저장량과 연산 속도 등 성능이 기존 컴퓨터보다 월등히 높다.

양자컴퓨터의 상용화를 위해 지금까지 초전도접합, 이온트랩, 양자점, 양자위상상태 등을 이용한 다양한 큐비트가 제시됐다. IBS 양자나노과학 연구단은 자체 개발한 최첨단 장비(ESR-STM)를 이용해 올해 5월 단일 원자의 전자스핀을 제어하고, 큐비트로 활용할 수 있음을 보였다. 또 다른 선행 연구에서는 탐침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원자가 아닌 멀리 떨어진 원자의 스핀 상태를 '원격제어'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원격제어 방식을 여러 큐비트 구조에 적용해 '복수 큐비트' 시스템을 구현했다.

연구진이 제시한 큐비트 플랫폼은 얇은 절연체(산화마그네슘) 표면 위에 여러 개의 티타늄 원자들이 놓인 구조다. 

연구진은 먼저 주사터널링현미경(STM)의 탐침을 이용해 각 원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조작해서 여러 원자 스핀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복수 티타늄 원자 구조를 만들었다. 이후 센서 역할을 할 티타늄 원자에 탐침을 두고 원격제어 방식을 적용해 센서 및 원거리에 놓인 여러 큐비트들을 단 하나의 탐침으로 동시에 제어‧측정하는 데 성공했다.

각 원격큐비트는 센서큐비트와 상호 작용하기 때문에 원격큐비트의 스핀 상태가 바뀌면 센서 큐비트에 영향을 주고, 이 변화는 탐침을 통해 읽힌다. 연구진은 이 큐비트 플랫폼을 이용해 양자정보처리에서 핵심적인 기본 연산인 'CNOT'와 'Toffoli' 게이트를 구현했다. 연구는 0.4K(-272.75℃)의 온도에서 수행됐다.

이번에 제시된 플랫폼은 큐비트 간 정보 교환을 원자 단위에서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개별 큐비트의 크기가 1nm 이하인 즉, 가장 작은 크기의 큐비트를 이용해 양자집적회로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큐비트 플랫폼과 차별화된다. 초전도체 등 특정 재료를 사용해야 하는 다른 플랫폼과 달리 다양한 원자를 큐비트의 재료로 선택할 수 있다

박수현 연구위원은 "원격으로 원자를 조작하면서 여러 개의 큐비트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라고 말했다. 연구 성과는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지인 '사이언스'에 6일 게재됐다. 

홍부이(왼쪽부터) 학생연구원, 안드레아스 하인리히 연구단장, 박수현 연구위원, 배유정 연구위원 (사진제공=IBS)
홍부이(왼쪽부터) 학생연구원, 안드레아스 하인리히 연구단장, 박수현 연구위원, 배유정 연구위원 (사진제공=IBS)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