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0.04 17:05

전기요금 올해 1~2분기 연속 인상 후 3분기 동결…자구안 살핀 뒤 결정할 듯

김동철 신임 한전사장이 지난 9월 20일 나주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전)
김동철 신임 한전사장이 지난 9월 20일 나주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전)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4분기 전기요금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은 "미뤄서 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요금 인상을 촉구했다. 유가 상승세 반영 및 한전 부채 해결 등을 위해 요금 인상이 절실하지만, 서민 부담과 물가 불안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 선뜻 올리기가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발언으로 읽힌다.

김 사장은 4일 세종시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인상 관련 질문을 받자 "결단이 필요하다. ㎾h당 25.9원선에서 최대한 올리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기요금은 올해 1분기와 2분기 두 차례 인상된 뒤 3분기에는 동결됐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에 전력량요금(기준연료비), 기후환경요금, 연료비조정요금을 더해 책정된다. 연료비조정단가는 이미 최대치인 5원을 적용하고 있는데 한전은 4분기에도 이를 유지키로 결정했다.

지난해 산업부와 한전은 올해 ㎾h당 51.6원을 인상해야 적자 해소가 가능하다고 국회에 보고한 바 있다. 다만 올해 전기요금은 1월 ㎾h당 13.1원, 5월 8원 등 총 21.1원 오르는데 그쳤다.

30원 가량의 추가 인상이 필요한 셈이나 전력수요가 많은 겨울을 앞두고 큰 폭 인상 시 서민 부담이 가중되는 만큼 정부의 고민도 깊어지는 모습이다. 정부는 한전이 조만간 내놓을 추가 자구안을 살핀 뒤 인상 여부를 판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김 사장은 지난달 취임식에서도 "전기요금 정상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소리 높였다. 취임사에서 "한전 재무위기는 한전의 선제적 위기대처 미흡뿐 아니라, 국제연료가격 폭등과 탈원전 등으로 상승한 원가를 전기요금에 재때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요금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 한전의 누적적자는 47조원에 달하고 부채 비율은 무려 600%에 육박한다. 201조원의 한전 부채는 국가 연간 예산의 30% 수준이고 국가 GDP의 10%나 되는 막대한 금액"이라며 "한전의 연 매출 전체를 3년 내리 쏟아 부어도 다 갚지 못할 지경이고 사채 발행도 한계"라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