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0.06 11:20

3월 재판에 넘겨진 지 7개월 만…거의 매주 법원 출석해야

이재명(오른쪽 세 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대장동·위례 개발사업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첫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재명(오른쪽 세 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대장동·위례 개발사업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첫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6일 대장동·위례신도시 특혜 의혹 사건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한 첫 재판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김동현)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이 대표의 첫 공판기일을 열었다. 이 대표가 올해 3월 재판에 넘겨진 지 7개월 만이다.

지팡이를 짚고 모습을 드러낸 이 대표는 '대장동·위례 관련 혐의는 여전히 부인하나', '성남FC 후원금은 여전히 뇌물이 아니라고 보는가' 등 취재진의 질문에 답을 하지 않은 채 엘리베이터를 타고 법정으로 향했다.

앞서 이 대표 측은 건강 문제를 이유로 재판 연기를 신청했지만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검찰과 변호인은 그간 6차례 공판준비절차를 열고 재판의 쟁점과 심리 계획을 정리했다. 재판부가 주 2회 재판을 진행하기로 예고한 데다, 이미 격주 금요일마다 열리는 선거법 위반 재판도 있어 이 대표는 거의 매주 법원에 출석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재직 당시 대장동 민간업자들에게 유리한 사업구조를 승인해 성남도시개발공사에 4895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더불어 대장동과 위례신도시 개발 정보를 민간업자들에 흘려 각 사업에서 7886억원과 211억원의 이익을 챙기도록 한 혐의도 받고 있다.

한편, 이 대표는 성남FC 구단주를 겸임하며 두산건설 네이버 등 4개 기업으로부터 후원금 133억5000만원을 받는 대가로 건축 인허가나 토지 용도 변경 등 편의를 제공한 혐의, 성남시 소유 부지를 매각하는 대가로 기업에 운영자금을 요구한 혐의도 있다.

법원 출입구 앞에는 이 대표 출석 전부터 지지자·반대자 100여 명이 모여 고성을 지르는 등 북새통을 이뤘다. 일부는 상대편을 향해 욕설을 하며 몸싸움을 벌이다가 경찰의 제지를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