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0.07 12:00

김홍중 교수 "AI 뒤쳐지지 않기 위해 정부·기업·학계 긴밀 협력해야"

김두관 민주당 의원이  6일 국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AI기술의 이해와 인재 양성방안 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김두관 민주당 의원이 6일 국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AI기술의 이해와 인재 양성방안 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권기석 한밭대학교 국제교류원장은 "한국 경제 일자리의 52%가 인공지능(AI)에 의해 대체될 것"이라며 "이는 남성·중년·저학력 노동자에게 위협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 원장은 6일 국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AI 기술의 이해와 인재 양성방안 포럼'에서 이같이 주장하며 "직종별로는 사무직, 판매직, 기계조작 관련 일자리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이 전체 고위험 일자리의 70%를 차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근로현장에서의 로봇 노동, 즉 기계노동 확대로 인한 실업문제 등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창업문화의 확대와 포용적 디지털 전환 근로문화 관련 정책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디지털 기반 산업 환경 구축을 위한 규제 점검과 더불어 전 국토의 네트워크 확충을 통해 접근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 토론회는 김두관 민주당 의원이 주최하고 한국경제과학연구회(경과연)가 주관해 열렸다. 토론회에선 관련 분야 전문가와 청중 소통형 패널 토크를 구성, 미래 혁신기술에 대한 다각도 접근 및 협력적 성장 모델을 제안했다.

김두관 의원은 환영사에서 "AI는 우리의 삶을 크게 바꿀 것인 만큼, 이런 변화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우리는 이미 이 기술을 우리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경험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스마트폰의 음성 비서, 추천 시스템, 자율 주행 자동차와 같은 형태로 이를 볼 수 있다"며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우리 사회에 많은 윤리적, 사회적 문제를 수반하는 바 인공 지능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동안 사회적 이해와 책임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이제는 AI와 미래에 대한 인재양성 방안 및 비전을 고민해야 할 때"라며 "우리는 기술이 사회와 경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예측하고 이러한 변화가 우리의 일상과 발맞춰 나갈 수 있도록 그에 맞는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6일 국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AI기술의 이해와 인재 양성방안 포럼'에서 토론회 주최자인 김두관(왼쪽) 민주당 의원과 주관을 맡은 한국경제과학연구회의 백원철 회장이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6일 국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AI기술의 이해와 인재 양성방안 포럼'에서 토론회 주최자인 김두관(왼쪽) 민주당 의원과 주관을 맡은 한국경제과학연구회의 백원철 회장이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또 다른 주제 발표자인 김홍중 고려대학교 교수는 "AI는 국가 수준에서 전략과 방향성을 정립하고 규제와 혁신을 균형 있게 조절해야 한다"며 "정부와 국회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AI 기술은 다양한 사회 및 산업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각 사회 및 산업 분야에 실용적이면서 시대에 뒤쳐지지 않는 제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힘줘 말했다.

김 교수는 또 "2027년까지 국내 AI 시장이 4조 4000억원 규모를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고 강조한 뒤 "하지만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데이터셋이나 경쟁력 있는 알고리즘은 부족한게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AI 인재 발굴에 정부가 나서 힘써야 한다"며 "단순히 AI 관련 인력 배출을 넘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할 핵심 인재 양성에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숫자적으로 AI 인력은 많이 배출되고 있지만 고급 전문인력은 부족하다"며 "기초과학부터 응용분야까지 전 분야의 과학기술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지원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