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은 기자
  • 입력 2023.10.09 17:05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순천향대학교 부속 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박종환 전 축구대표팀 감독의 빈소가 마련돼 있다. (사진=뉴스1)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순천향대학교 부속 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박종환 전 축구대표팀 감독의 빈소가 마련돼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조영은 기자] 세계청소년축구선수권대회에서 한국을 4강으로 이끌었던 박종환 전 국가대표팀 감독은 지난 7일 향년 85세로 별세했다. 감독의 장례는 대한축구협회장으로 치러진다.

대한축구협회는 "지난 7일 별세한 고 박종환 감독의 장례를 대한축구협회장으로 치르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10일 오전 9시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열리는 영결식은 협회가 주관한다.

협회는 "1983년 멕시코 세계청소년축구대회 4강 위업을 비롯해 청소년대표팀과 올림픽대표팀,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재직하면서 한국 축구의 위상을 드높였다"며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속팀 일화 축구단의 K리그 최초 3연패 달성 등 축구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 전 감독은 1938년 황해도 옹진에서 태어나 춘천고와 경희대를 졸업하고 대한석탄공사에서 선수생활을 했다. 1960년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제2회 아시아청소년대회에 한국 대표로 참가해 우승에 기여했다. 선수 은퇴 후 지도자와 국제심판으로 활동해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